김기덕 감독에게 황금사자상을 안긴 세계적인 권위의 베니스국제영화제 상영작을 서울에서 만나볼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됐다.

한국시네마테크협의회는 베니스 비엔날레 재단, 주한 이탈리아 문화원과 함께 오는 12일부터 한 달간 시네마테크전용관 서울아트시네마에서 ‘2012 베니스 인 서울(Venice in Seoul)’ 영화제를 연다.

베니스영화제는 1932년에 시작해 올해로 80주년을 맞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국제영화제다.

영화문화의 다양성과 문화 교류의 장을 넓히기 위해 마련된 이번 행사는 지난 80년 동안 베니스영화제에서 소개된 세계 각국의 걸작들과 새롭게 복원한 이탈리아 고전, 동시대의 이탈리아 최신작까지 3개 섹션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올해 베니스영화제 황금사자상 수상작인 김기덕 감독의 피에타까지 총 21편의 영화가 상영된다.

특히 이탈리아의 고전 걸작을 디지털로 새롭게 복원한 작품을 소개하는 베니스 클래식섹션이 눈에 띈다. 로베르토 로셀리니의 스트롬볼리’(1950), 피에르 파올로 파솔리니의 돼지우리’(1969), 프렌체스코 로지의 마테이 사건’(1972) 등 이탈리아 영화사의 대표 걸작 4편을 선보인다.

베니스 비엔날레 재단 역사기록물 보관소의 희귀한 걸작을 선보이는 ‘80!’ 섹션에서는 신은 인간을 필요로 한다’(1950), ‘징기스 칸’(1950) 9편이 상영된다.

또 올해 베니스영화제 초청작들로 구성한 베니스 69’ 섹션에서는 마르코 벨로키오의 잠자는 미녀’(2012), 프란체스카 코멘치니의 특별한 하루등 동시대의 문제를 다룬 이탈리아 영화 7편을 선보인다.

이번 행사 기간에는 베니스영화제의 운영 감독(매니징 디렉터)을 맡고 있는 루이지 쿠치니엘로와 아시아 영화 담당인 엘레나 폴라키 프로그래머 등 베니스영화제 관계자들이 내한해 영화제를 직접 소개하는 시간도 갖는다.

아울러 김기덕 감독과의 대담, 이탈리아 영화에 정통한 영화평론가 한창호씨와 함께하는 시네토크 등 행사도 마련됐다.

개막식은 12일 오후 7시 낙원상가 4층에 있는 서울아트시네마에서 열린다.

관람료는 일반관객 6000, 청소년 5000, 관객회원과 노인·장애인 4000원이다.

자세한 작품 정보와 상영 시간표는 시네마테크 서울아트시네마 홈페이지(www.cinematheque.seoul.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