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대희 정치쇄신공약 발표.."야권ㆍ무소속후보 공약도 과감히 수용"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는 9일 집권시 대통령 산하에 `국정쇄신 정책회의'(가칭)를 설치, 자신의 정치쇄신공약뿐 아니라 야권 후보의 공약 등 대선 과정에서 제시된 의견을 수렴해 실천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대통령을 의장으로 한 이 기구에는 행정각부 장관과 국무총리실장, 청와대 수석비서관 등 정부정책 담당자 외에 국민의 폭넓은 뜻이 반영될 수 있도록 각계 전문가, 계층과 세대·이념·지역을 대표하는 시민대표, 야당이 추천하는 인사를 3분의 1 이상 포함한다.

박 후보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정치쇄신특위 안대희 위원장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의 공약을 발표했다.

안 위원장은 "박 후보는 국민 선택을 받을 경우 국민과 약속한 정치쇄신 공약과 전에 무소속 후보의 의견을 포함해 대선과정에서 제시된 많은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추진하기 위해 국정쇄신정책회의를 설치해 운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박 후보는) 야당의 후보자가 제시한 정치쇄신 공약도 검토해 수용할 부분은 과감히 수행해 나갈 것이며, 이번 공약에 포함되지 않은 국정 전반에 걸친 쇄신책을 국민으로부터 수렴해 국정 과제로 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 위원장은 정권초 위기 상황에서 정치쇄신 과제를 차질없이 수행하려면 임기 초 국정쇄신 종합 추진 계획을 수립하고 그 실천여부를 점검할 기구가 필요하다는게 박 후보의 뜻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정책회의에는 분야별 추진과제를 담당할 분과위원회가 설치돼 전문적인 연구, 조사를 수행하게 된다.

안 위원장은 "박 후보가 약속한 정치쇄신 공약 중 정부가 추진할 수 있는 대통합 탕평인사, 민주적 국정운영, 국회와의 협력강화, 기회균등위원회 설치, 검찰 개혁 등과 관련된 국정쇄신과제를 선정하고, 과제별로 구체적 실천계획을 수립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정책회의는 과제 선정과 추진계획을 구체적으로 정함은 물론, 추진상황을 세밀히 점검해 공약이 실현되는지를 엄밀히 감독함으로써 약속은 실천된다는 참된 정치, 새로운 정치가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