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 “지역 주민 환경오염 반대 여론 많아” 부결
군 “애초에 의회 승인도 책임 있어” 아쉬움 토로



의회 “지역 주민 환경오염 반대 여론 많아” 부결

군 “애초에 의회 승인도 책임 있어” 아쉬움 토로

 

 

단양군이 추진중인 단양자원순환특화산업단지(이하 특화단지) 사업이 단양군의회의 부결처리로 무산됐다.

단양군의회는 지난 7일 217회 2차 정례회 공유재산관리계획 심사특별심사위원회(위원장 장필영)를 열고 군이 승인을 요구한 ‘자원산단 조성을 위한 공유재산 취득 안’을 부결 처리해 본회의로 넘겼다.

군의회는 지난해 12월과 지난 9월에도 이 안건을 부결 처리한데 이어 이번이 3번째다.

지난 5일부터 이 안건을 심의한 특위는 이날 표결에 부쳐 찬반이 3대 3 동수를 기록, 결국 부결됐다. 지난 9월 표결에서는 반대5, 찬성1로 부결된바 있다.

군은 특위에서 공유재산 취득을 승인하면 곧바로 자원단지 예정지(28만 7170㎡)를 매입하기 위해 46억원의 예산을 편성해 제출했다.

군은 지난 2월부터 최근까지 8차례에 걸쳐 지역 주민설명회를 했고, 올해 말까지 실시설계를 마무리하고 공사에 들어갈 계획이었다.

이 사업과 관련, 단양 지역 여론도 양분돼 특위 심의 기간 내내 찬성 측 주민과 반대 측 주민이 단양군청 앞에서 집회를 열기도 했다.

특히 이날 오전 11시 단양군 단양문화회관 광장에서 지역 주민 2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특화단지 조성을 반대하는 집회가 열렸다.

눈보라가 치는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열린 이날 집회는 특화단지 조성을 반대하는 지역주민들이 상여를 앞세우고 단양군청 정문을 통과해 군청 현관 앞에서 극렬한 반대시위를 벌여 경찰과 군청공무원과 마찰을 빚었다.

이들은 ‘청정한 단양 그대로 지켜 후세에게 값진 유산으로 물려주자’며 특화단지 조성을 결사반대의 입장을 밝히고 “피해를 우려하는 지역민들이 대책 없이 반대하는 것이 아니므로 먼저 피해 지역주민들의 안전대책이 우선”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대형 자원순환특화산업단지가 조성되면 여서 나오는 공해 오염피해는 말 할 것도 없고 폐기물 매립지 문제로 마을마다 지역주민들의 걱정거리가 될 것이 불 보듯 뻔한 사실”이라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 같은 반대여론이 지속되자 군의회는 이날 특위에서 “지역 주민의 환경오염 반대 여론이 많다”고 부결이유를 밝혔다.

군은 이날 세 번째 부결된 이 사업에 대해 안타까움과 군의회의 일부 책임이 있음을 시사했다.

김동성 군수는 “자원단지 사업은 일자리창출, 인구유입, 기업유치 등 단양의 미래를 위한 사업이었으나 군의회에서 세 번 부결돼 안타깝다”고 말했다.

그는 “자원단지 기본계획 설계비와 타당성 조사 등에 국비 14억원을 사용했다”며 “당초 의회에서 용역비를 승인하지 않았다면 2년 동안 허송세월을 하지 않고 국비도 낭비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아쉬워했다.

이 사업은 국비 등 280억원을 들여 오는 2014년까지 매포읍 상괴리와 가곡면 여천리 일원 32만 9083㎡에 식료품, 화학제품, 플라스틱 제품, 비금속광물 제품 제조업 등 재활용 우수 업체 10여 곳을 유치, 재활용 거점 단지로 육성하는 것이다.

군은 이 사업의 재추진을 이달 중에 결정할 계획이다. <단양/장승주>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