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민주, 주요 현한 ‘복사’ 수준 불과
면밀한 검토·대안 제시 거의 없어…빈축
“충북 표가 중요하다더니…” 실망했다

 

18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여야 모두 역대 대통령선거 때마다 당락을 결정짓는 ‘캐스팅보트’인 충북 민심이 중요하다면서도 정작 충북지역 발전을 위한 정책공약은 형식적 선언에 불과, ‘선거때만 중요한 충북’이란 비난을 자초하고 있다.

1987년 직선제 개헌 이후 치러진 다섯 번의 대선 결과, 충북에서 더 많은 표를 얻은 후보가 예외없이 당선됐다.

박빙 승부로 펼쳐진 1997년 15대 대선 당시 충북지역에서 김대중 새정치국민회의 후보가 이회창 한나라당 후보보다 5만2456표를 더 얻어 당선됐다.

2002년 16대 대선에서도 노무현 새천년민주당 후보가 이회창 한나라당 후보보다 5만4579표를 더 획득해 당선됐으며, 2008년 17대 대선에서도 이명박 한나라당 후보가 정동영 민주당 후보를 큰 표차로 앞서 당선됐다.

이 때문에 ‘충북지역 승리=당선’이란 대선 공식이 생겨나면서 대선 때마다 충북지역 표심을 얻기 위해 정치적 구애를 펼치고 있다.

이번 대선에서도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나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 모두 충북 표심을 얻기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정작 두 후보가 발표한 충북지역 발전을 위한 정책공약은 대부분 충북도를 비롯한 일선 시?군에서 역점 추진하고 있는 주요 현안 사업을 나열한 것에 불과하다.

충북지역 공약과 관련, 새누리당은 7건을 발표했으며 민주당은 6건의 공약을 제시했다.

양 당의 충북 공약을 분석해보면 △청주·청원 통합 적극지원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기능지구 활성화 △청주국제공항 경쟁력 강화 지원 등을 공통분모로 하고 있다.

새누리당이 내놓은 세종시∼충북∼강원을 연결하는 고속화도로 건설을 골자로 한 충북내륙 교통 인프라 확충, 동서 5축(보령∼울진) 고속도로 건설 추진을 도로 관련 사업도 민주당이 제시한 충북내륙고속도로 조기 건설과 별반 다르지 않다.

그나마 양당이 차이를 보이는 것은 새누리당은 충북 남부권 명품바이오 산림휴양 밸리 조성, 민주당은 태생국가산업단지 지정 등 태양광 산업 적극 지원을 포함한 정도다.

하지만 이들 내용도 이미 충북도에서 역점 추진하고 있는 현안사업으로, 정부 차원의 지원만 이뤄지면 가능한 사업으로 굳이 대선공약에 포함될 필요는 없다.

이처럼 새누리당과 민주당이 대선 때마다 충북 민심이 당락을 결정짓는다며 표심을 호소하면서도, 지지를 이끌어내기 위한 지역발전 공약 제시에는 인색해 ‘말 따로 행동 따로’라는 빈축을 사고 있다.

더욱이 새누리당이나 민주당 모두 과거 집권 당시 대선 이후 충북지역 발전 현안 해결에는 형식적 지원이나 무관심으로 일관, 충북지역 주민들의 상대적 박탈감을 고조시켜 왔다는 점에서도 이번 대선 후보들에 대한 실망감으로 표출되고 있다.

충북지역 한 자치단체 관계자는 "새누리당과 민주당이 내놓은 공약은 대부분 충북도가 역점으로 추진하는 사업을 나열해 놓은 정도"라며 "지역정서와 민심을 면밀히 헤아려 정책검증 등을 통해 대안으로 제시하는 내용들은 거의 없다"고 지적했다.<지영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