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 덕산면 지역 주민들이 내년부터 도청 신청사로 출·퇴근할 공무원들의 통근버스 운행을 반대하는 현수막을 내걸고 크게 반발하고 있다.
내포신도시에 인접한 주민들이 통근버스 운행으로 직장과 주거가 분리됨으로써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커 공동화 방지에 역행한다는 주장이다.
이와관련 도의회가 지난달 30일 통근버스 운영비 108000만원의 절반인 5억원을 대폭 삭감하면서 도와 마찰을 빚고 있다.
충남도는 내포신도시 조기 형성을 위해 내년 12일부터 630일까지 6개월 간격으로 20대의 통근버스를 운행해 직원들의 정주여건이 조성될때까지 점진적으로 조정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자 이를 반대하는 지역민들과 의견을 같이한 고남종 도의원이 유감을 표명했다.
고 의원은 도청 공무원들이 통근을 하면 정주여건 조성이 늦어져 안희정 지사로부터 통근버스 운행을 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받아냈지만 이를 번복한 것이라며, 공무원들의 입장을 생각해서 예산·홍성군이 정주여건을 충분히 갖춰기 때문에 우선 이주를 해야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도의 이번 결정은 1317명의 본청 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벌린 결과에 의한 것으로 연말안에 400여명이 이주를 결정했고, 78%가 이주를 희망하고 있지만 자녀 교육문제나 기본적인 생활여건이 조성되지 않아 2014년까지는 불가피하게 통근버스를 운행할 수 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예산/이종선>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