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12일 장거리로켓을 발사하면서 새누리당 박근혜,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주자들의 안보위기관리 능력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대선이 종반전으로 치닫는 상황에서 유권자들은 '북풍(北風)' 자체에 주목하기보다는 각 후보의 위기관리 능력에 더 민감하게 반응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기 때문이다.

두 후보는 대선의 주요 변수로 떠오른 '북한 도발'에 대해 그동안 제시해온 각자의 대북정책을 바탕으로 자신의 위기관리능력의 장점을 부각시키며 상대방과의 차별화를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

북한의 도발시 박 후보의 대처 방안의 핵심은 북한에 대해 오히려 더 큰 대가를 치르도록 강력한 억지력을 갖춘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미동맹을 포함한 포괄적인 방위 역량을 증강하고, 외교안보 정책의 혼선 방지 차원에서 가칭 '국가안보실'을 신설해 컨트롤타워 역할을 담당하도록 하기로 했다.

박 후보는 그동안 도발 등 북한 변수가 발생했을 때 안보에 대한 굳은 의지를 돋보이게 하는 행보를 보이면서 자신의 안보위기관리 능력을 부각시켜왔다.

이는 2007년 한나라당 대선 경선을 앞두고 북핵위기를 계기로 당시 이명박 후보에게 지지율을 역전당한 뼈아픈 기억이 바탕이 됐을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안보에 준비가 돼 있다고 하지만 여성이 안보를 잘 지킬 수 있을지에 대한 인식이 여전히 있다고 보고 이를 불식하는데 주안점을 둔다는 것이다.

실제 2002년 5월 당시 한국미래연합 창당준비위원장이던 박 후보는 개인 자격으로 직접 북한을 방문,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독대해 '유라시아 철도 프로젝트'를 논의하는가 하면 남북한 축구경기 개최를 합의한 경험이 있다.

또 지난해 말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사망시 당 비상대책위원장에 취임했던 박 후보는 원내지도부 및 국회 상임위 여당간사들이 참석하는 국가안보비상대책회의를 첫 회의로 주재했다.

지난 1979년 아버지인 박정희 전 대통령의 서거 소식을 전해 들은 직후에 "전방은 괜찮습니까"라고 물어본 것이 캠프 차원에서 강조돼 온 것도 이러한 맥락으로 읽힌다.

이번 대선전에서도 줄곧 안보위기관리 능력을 강조해왔다. 캠프는 박 후보가 군복을 입고 망원경을 통해 휴전선을 바라보는 사진이 들어간 신문광고를 싣기도 했다.

박 후보는 이날 로켓 발사 소식을 듣자마자 울산 롯데백화점 유세에서 북한을 강하게 비판하면서 "북한이 대선을 앞두고 대선에 개입하려고 미사일을 쏘고 아무리 발버둥을 쳐도 국민 여러분은 조금도 흔들리지 않을 것"이라며 즉각 대처하는 모습을 보였다.

박 후보의 안보 능력에 의문을 제기하면서 오히려 그의 대북정책이 남북관계 경색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기 어렵다는 의견도 없지는 않다.

김형준 명지대 교수는 이날 "박 후보가 안보문제와 관련해 한 것은 아버지 돌아가셨을 때 휴전선 얘기한 것밖에 없다"며 "또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를 내세웠는데 이명박 정부처럼 '선조건충족 후관계개선'에서 못 벗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통합당 문재인

문 후보 측은 태생이나 살아온 이력, 가치관으로 볼 때 안보 관리 능력에서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보다 우위에 있다는 입장이다.

문 후보는 자신의 안보관을 얘기할 때 실향민의 아들, 특전사 출신임을 자주 거론한다.

문 후보가 월남한 부모의 장남으로 태어나 남북분단의 비극을 몸소 체득했기 때문에 남북평화와 안보의 중요성을 누구보다 절감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전사 수중폭파요원으로 복무하면서 익힌 군 생활의 경험은 박 후보와 비교할 수 없는 장점이라고 보고 있다.

문 후보가 이명박 대통령을 비롯해 현 정권의 안보라인 인사들이 상당수 군대를 다녀오지 않았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안보 무능'을 외치는 것도 자신의 군대 이력과 무관치 않다는 시각이다.

문 후보 측은 "문 후보는 튼튼하고 강력한 안보태세가 평화 관리의 기본전제라는 생각이 확고하다"며 "문 후보가 안보 문제 만큼은 유보적 표현을 거의 쓰지않고 단호한 입장을 밝히는 것이 대표적인 사례"라고 말했다.

문 후보는 민주당 정권의 안보관리 능력이 이미 국민의 정부와 참여정부를 통해 입증됐다고 강조하고 있다.

참여정부 때 북한과 단 한 차례의 교전이 일어나지 않았고 민간인 사상자 피해도 발생하지 않았다는 점은 그가 현정부의 안보문제를 비판할 때마다 거론하는 단골메뉴다.

이명박 정부에서 발생한 금강산 피살, 천안함 폭침, 연평도 포격 등은 보수 정권이 말로는 안보를 강조하지만 실제로는 위기관리에 취약함을 드러낸 것이라는 주장이다.

문 후보 측은 2007년 제2차 남북정상회담을 준비할 때 남측 실무대표를 맡은 경험도 남북문제를 평화적으로 관리하고 조정하는 능력을 체득한 사례라고 강조한다.

당시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남북 교류협력 사업을 제대로만 이행한다면 남북관계가 획기적으로 발전하고 평화 체제로 나아갈 수 있다는 것도 문 후보가 자주 언급하는 내용이다.

다만 보수 진영에서 문 후보를 `종북좌파'로 공격하는 상황은 부담이 될 수 있다.

문 후보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해 북방한계선(NLL) 포기발언 논란이 빚어진 후 참여정부가 NLL를 양보했다는 공세를 받으면서 수세에 처하기도 했다.

민주당의 대북정책이 여전히 `퍼주기'에 기반하고 있다는 보수 진영의 비판론이 여전한 것도 문 후보가 극복해야할 논란이다.<연합뉴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