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도 근 취재부 기자

 

한때 멋으로 통하던 담배의 설 땅이 급속히 좁아지고 있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하기 위해 타인에게 불편을 감수하라고 하는 것도 요즘 세상에 우스운 일이다.

해롭긴 하지만 합법적인 제품인 담배에 대한 정부의 태도는 융단 폭격 수준이다. 경쟁적으로 길거리 금연구역이 넓혀가고 있고, 피우다 걸리면 과태료도 부과된다. 공공건물과 공원은 물론, 이제는 식당과 호프집, 커피숍에서의 흡연도 금지됐다.

폭거다” “죄인이냐는 흡연자들의 항변과 비명이 곳곳에서 터져 나온다. 추운 날씨에 시내 건물 앞에 삼삼오오 모여 연기를 뿜어대는 그들의 모습이 초라하기만 하다.

그렇다고 흡연자들에게 담배를 마음껏 피우게 하는 것이 흡연자를 위한 길이라 생각되진 않는다. 담배가 각종 질병을 유발하는 원인이라는 건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기 때문이다.

사실 금연구역 확대는 4000만의 비흡연자를 간접흡연으로부터 보호하고 1000만 흡연자가 언젠가 금연결심을 하도록 돕는 정책이다. 학생들이 원하는 대로 수업시간에 마음껏 게임을 하고, 수업을 마음대로 빼먹게 해주는 것이 청소년을 위하는 길이 아닌 것과 같을 것이다. 흡연자를 진정으로 위하는 정책은 흡연자가 편하게 흡연하도록 돕는 정책이 아니라, 금연정책이 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일방적인 규제만으로 금연이 활성화 되진 않는다. 단순히 흡연자로 인한 비흡연자의 피해를 강조하는 현재 추세는 흡연자 대 비흡연자의 대결구도만 조장한다. 개인의 사적 영역을 국가나 사회가 죄악시 하고 간섭하는 것이 과연 옳은 일일까 하는 고민도 있다. 일본의 소설가 츠츠이 야스타카의 단편집 최후의 끽연자를 보면 흡연자들이 일종의 건강 파시즘에 밀려 몰살당할 처지에 몰린다. 최근 우리 사회의 금연정책도 이처럼 너무나 급하게 이뤄지고 있는 것은 아닐까.‘한방에모든 것을 해결하려는 정책 때문일 것이다. 결국 흡연자와 비흡연자 모두를 배려할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해 보인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