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염성·반미 발언 등 화제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이 올해의 인물후보군에 강남스타일을 부른 싸이를 포함시킨 이유를 상세하게 밝혀 눈길을 끌고 있다.

타임은 11(현지시간) 라디카 존스 에디터가 올해의 인물선정과 관련, 독자의 의문점에 답하는 형식의 인터넷판 기사를 통해 싸이가 (미국의 TV 드라마 시리즈인) ‘미녀삼총사와 동급이라곤 말하지 않겠다그러나 문화인사(Cultural figure)에 해당한다는 논쟁은 분명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문화인사는 독재자가 하는 똑같은 방향으로 뉴스에 영향을 주진 않지만 지금 우리가 어떤 세상에 살고 있는지를 확실히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싸이 비디오가 가진 전염성, 뻔뻔스러운 계급 의식, 뒤늦게 밝혀진 싸이의 과거 반미 발언으로 촉발된 파문문화인싸이가 낳은 동시대의 산물이라는 것이다.

타임은 그러면서 사람들이 2012년을 강남스타일의 해로 기억한다면 그것이 완전히 틀렸다고는 하지 않겠다는 찬사로 말을 맺었다.

싸이는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1위원장, 미국의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과 후보군에 이름을 올렸으며 12일 현재 온라인 투표에서 38명의 후보 가운데 14위에 올라있다.

온라인 투표 결과는 13일 발표되며 이변이 없는 한 특정 조직의 투표 조작논란이 제기된 김정은 1위원장이 1위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타임은 오는 19일 트위터를 통해 올해의 인물을 발표할 예정이다. 온라인 투표는 독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한 이벤트로 결과는 참고자료로만 활용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