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경부 장관 제청받아 대통령이 임명

한국전력공사는 17일 오전 서울 삼성동 한전 본사에서 주주총회를 열어 신임 사장으로 조환익(62 사진) 전 산업자원부 차관을 선임했다.

한전 사장은 지식경제부 장관의 제청으로 대통령이 임명한다. 홍석우 지경부 장관은 조 전 차관을 곧 사장으로 제청할 예정이다.

조 전 차관은 서울대 정치학과 출신으로 행정고시 14회로 공직에 입문해 주미한국대사관 상무관, 통상산업부 공보관, 산업자원부 무역투자실장 등을 거쳤다.

전력수요 급증으로 수급 조절이 가장 중요한 현안으로 부상한 만큼 당분간 전력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한전은 산자부 차관을 지낸 이원걸 전 사장이 2008년 5월 말 퇴임하고 2명의 민간 출신 사장을 거쳐 4년여 만에 다시 관료 출신 최고경영자를 맞이하게 됐다.

LG 출신 김쌍수 전 사장은 첫 민간 경력 최고경영자(CEO)로 강도 높은 혁신과 원전 수출 등을 추진했다.

하지만 '전기요금을 현실화하지 못해 회사에 손해를 입혔다'는 이유로 소액주주로부터 2조8천억대의 소송을 당하는 등 우여곡절을 겪다가 임기 만료를 목전에 두고 지난해 8월 말 물러났다.

이어 취임한 현대건설 출신 김중겸 사장은 경영합리화를 표방하며 1년 남짓한 임기에 전기요금을 2번이나 인상하는 등 `뚝심 경영'을 펼쳤다.

하지만 '왜곡된 전력거래 시스템을 바로잡겠다'며 전력거래소를 상대로 한 소송 계획을 밝히고 전기요금 추가 인상을 추진해 정부의 물가안정 기조에 역행한다는 비판을 받다가 지난달 갑자기 사임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