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당선인이 20일 오전 동작동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새누리당 지도부와 함께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18대 대통령에 당선된 박근혜 당선인은 대선 다음날인 20일 국립현충원 참배를 시작으로 당선인으로서의 공식 행보에 나섰다.

이날 오전 8시45분께 강남구 삼성동 자택을 나선 박 당선인은 그를 기다리던 지지자들에게 환한 표정으로 손을 흔들면서 "안녕하세요. 추운데 어떻게 나오셨어요"라고 인사한 뒤 곧바로 자신의 카니발 승합차량을 타고 국립현충원으로 향했다.

박 당선인은 검정색 정장에 검은 패딩을 입고 회색 머플러를 둘렀다.

무장한 경찰 병력이 당선이 확정된 전날 밤부터 자택 앞에서 경계 근무를 섰고 청와대 경호팀도 이날 새벽 투입되는 등 대선후보 때와는 달라진 위상을 보여줬다.

주요 방송사들은 자택에서부터 박 당선인의 '동선'을 생중계했다.

박 당선인은 경찰 차량의 호위를 받으며 오전 9시께 동작동 현충원에 도착, 선대위 주요 인사들과 함께 현충탑에 헌화 및 분향하고 묵념을 올렸다.

방명록에는 "새로운 변화와 개혁의 새 시대를 열겠습니다"라고 적었다.

박 당선인은 고 이승만 전 대통령과 선친인 박정희 전 대통령, 김대중 전 대통령의 묘역을 차례로 참배했다.

이 자리에는 황우여·김성주·정몽준·이인제 공동선대위원장, 한광옥 국민대통합위 수석부위원장, 서병수 사무총장, 권영세 종합상황실장, 이정현 공보단장 등이 참석했다.

현충원 정문에는 '폴리스라인'과 검색대가 설치되고 헌병들까지 경호에 합류하는 등 대통령 수준의 경호가 이뤄졌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