튼튼한 안보와 신뢰외교 추진..대탕평인사 강조

새누리당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은 20일 여의도 당사에서 공식 기자회견을 갖고 당선 인사와 함께 향후 국정운영 구상의 일단을 밝혔다.

박 당선인은 구체적인 정책이나 내용을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정치, 경제, 사회, 외교 등 전 분야에 걸쳐 분명한 지향점을 제시했다.

박 당선인의 `국정 키워드'는 화해와 대탕평, 국민대통합, 100% 대한민국, 경제민주화, 상생과 공생, 국민행복시대, 튼튼한 안보와 신뢰외교, 올바른 역사인식 등으로 집약된다.

●화해와 대탕평으로 국민대통합

박 당선인은 선거운동 기간 수차례 강조해 온 바와 같이 국민대통합 필요성을 우선적으로 역설했다.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화해와 대탕평 인사를 제시했다.

지금의 극단적 분열상을 치유하지 않고서는 새로운 미래로 나아갈 수 없다는 것이 박 당선인의 정치신념이라고 측근들은 전했다.

박 당선인은 회견에서 "과거 반세기 동안 극한 분열과 갈등을 빚어왔단 역사의 고리를 화해와 대탕평책으로 끊도록 하겠다"면서 "모든 지역과 성별, 세대의 사람을 골고루 등용해 대한민국의 숨은 능력을 최대한 올리고 국민 한 분 한 분의 행복과 100% 대한민국을 만드는 것이 저의 꿈이자 소망"이라고 강조했다.

이런 연장선에서 박 당선인은 대선에서 경쟁했던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와 문 후보 지지자들에게 위로를 보내면서 "저나 문 후보나 대한민국을 위하고 국민 여러분을 위한 마음만은 같았다고 생각하며, 국정운영에서 국민을 위한 이 마음을 늘 되새기겠다"고 말했다.

박 당선인은 특히 "저에 대한 찬반을 떠나 국민 여러분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는 우리 정치의 고질적인 병폐인 당리당략과 정략적 발상을 넘어 오로지 국민만을 바라보고 국정을 운영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라고 한 측근은 설명했다. 박 당선인이 선거과정에서 밝힌 '편가르거나 선동하지 않는 100% 대한민국 건설' 구상의 일단인 셈이다.

●경제민주화와 상생·공생

박 당선인은 회견에서 현재의 경제위기에 대한 냉정한 현실인식을 바탕으로 자신이 구상하는 위기극복 해법의 일단도 드러냈다.

박 당선인은 "1960년대초 1인당 국민소득이 100불에도 미치지 못한 나라에서 2012년 지금은 그 200배가 넘는 2만불의 시대에 살고 있다"면서 "그러나 주부님들의 장바구니 물가와 젊은이들의 일자리에 대한 고민과 고통은 여전히 크다"고 지적했다.

러면서 "다시 한번 '잘 살아보세' 신화를 만들어 국민 모두가 먹고사는 것 걱정하지 않고 청년들이 즐겁게 출근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 나라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구체적인 방법론으로는 경제민주화와 상생·공생을 제시했다.

공정경쟁을 핵심으로 하는 경제민주화를 통해 경제성장의 과실을 대기업과 강자가 독식하는 것이 아니라 중소기업과 사회적 약자도 골고루 누릴 수 있는 그런 여건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박 당선인은 특히 경제 분야뿐 아니라 정치와 사회 곳곳에도 상생과 공생의 정신이 스며들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는 결국 국민대통합 구상과 맥이 닿아 있다는 분석이다.

●튼튼한 안보·신뢰외교 통한 새로운 한반도 시대

박 당선인은 대북·외교정책에 대해서도 큰 그림을 제시했다.

박 당선인은 취임과 동시에 대북·외교·안보 분야에서 교착상태에 놓인 남북교류를 활성화하고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동북아 정세 속에서 새로운 외교관계를 설정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박 당선인은 먼저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는 우리가 처한 안보현실이 얼마나 엄중한지를 상징적으로 보여줬다. 동북아 역내 갈등과 세계 경제위기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튼튼한 안보와 신뢰외교를 통해 새로운 한반도 시대를 열고 올바른 역사인식을 토대로 동북아의 화해ㆍ협력과 평화가 확대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남북관계 해법과 관련해 박 당선인은 서울과 평양에 '남북교류협력사무소' 설치하고 이를 통해 남북간 신뢰가 쌓이고 북한의 '비핵'이 진전되면 국제사회까지 참여하는 대규모 경제협력 프로젝트를 추진하겠다는 구상을 갖고 있다.

개성공단 국제화·지하자원 공동개발, 나진·선봉 등 북한 경제특구 진출 등이 대표적인 경협 프로그램이다.

동북아 외교에선 '한·중·일 트로이카 협력'을 비전으로 제시한 바 있다.

●변화와 개혁 그리고 국민행복시대

박 당선인은 회견에서 변화와 개혁, 국민행복시대를 거듭 강조했다.

박 당선인은 "국민 한 분 한 분이 새로운 꿈을 그리고, 그 꿈을 이룰 수 있는 나라, 국민과 함께 국민행복시대를 열어나가겠다"면서 "최초의 여성 대통령으로서 새로운 변화와 개혁을 국민 여러분과 함께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밝혔다.

박 당선인은 앞으로 구태정치 근절과 기득권 내려놓기, 불공정 거래 근절과 상생·공생 구현 등 정치·경제·사회 등 전 분야에 걸쳐 대대적인 변화와 쇄신을 추진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