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적합업종 지정, 공정거래 질서 확립”..‘중소·소상공 유통업 종합발전 계획’ 수립해야

 중소기업중앙회 충북지역본부(회장 최재옥)는 20일 오후 4시 파비뇽컨벤션센터에서 충북소상공인포럼 위원등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충북소상공인포럼’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충북소상공인포럼’은 충북지역 소상공인의 애로사항을 조사·발굴해 소상공인 전문가들과 정책대안을 연구하고 관련기관에 건의해 소상공인의 버팀목 역할을 하기위해 지난 3월에 출범했다.
이번 정책토론회에서 ‘충북 중소유통업 정책방향’을 주제로 발제자로 나선 청주대학교 김종구 교수는 “중소유통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현안과 이슈에 대한 증상적 처방보다는 중소 유통업 생태계의 건강한 진화를 위한 중장기 정책과제와 발전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교수는 “중소유통업을 영위하는 소상공인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공정거래 질서 확립을 통한 경제민주화가 필요하고, 시설과 경영개선을 통한 인프라 확충, 중소유통업 전용 물류단지 조성, 전통시장과 지역문화-관광-교육과 연계한 상권활성화 등을 실체적인 대안을 제시하여야 한다”며, 특히 가칭 ‘충북 중소·소상공 유통업 종합발전 계획 수립’을 제안했다.
토론 패널로 참가한 손한수 공동포럼 위원장은 “주유소의 신규개업이 지속적으로 증가해 현재 공급과잉 상태인데도 철거비용이 과다해 폐업도 못하고 있는 실정인데 대기업인 롯데마트가 비하동에 주유소 설치를 계획하고 있어 인근 주유소는 문을 닫아야 될 처지”라며 “정부의 알뜰주유소정책도 농협의 배만 불려주는 정책”이라고 성토했다. 또 대기업의 제과점, 세탁소 등 소상공인업종 진입을 예로들며 “대기업의 DNA는 인정사정없는 이상한 구조”라고 비판했다.
오병조 가경터미널시장 前상인회장은 “계속되는 대형마트와 SSM으로 전통시장과 골목슈퍼가 어려운 지경인데 비하동에 현대백화점과 롯데복합쇼핑몰이 들어서 이제는 문을 닫아야 할 판”이라며 “정부와 동반성장위원회는 서비스적합업종지정을 강력하게 추진해 말로만 소상공인을 위하지 말고 적극적인 대책을 내놔야 한다”고 허술한 정부정책을 꼬집었다.
박호철 중앙회 충북지역본부장은 “최근 충북지역 소상공인의 93.9%가 적자내지 현상유지에 급급하며 최근 개점한 복합쇼핑몰로의 소상공인 인력 유출이 심각하다”며 “차기정부는 소상공인의 어려움에 해소할 수 있는 제도개선에 적극 노력해야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