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권 7개·충북권 7개·세종권 7개 공약 제시

18대 대선에서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가 당선됨에 따라 박 당선인이 제시한 충청권 공약이 제대로 추진될지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박 당선인이 선거운동기간 충청권을 방문할 때마다 ‘준비된 대통령’론을 주창하며 ‘원칙과 신뢰’를 수없이 강조했기 때문이다.

박 당선인은 “충청권에 깊은 애정을 갖고 있다”며 “‘신뢰의 정치’로 지역현안을 반드시 해결하겠다”고 약속한 만큼 앞으로 지역 현안이 순항할 것으로 기대하는 분위기다.   ▶관련기사 4·5면

박 당선인은 대전권 7개, 충북권 7개, 충남·세종권 7개 등 모두 21개 공약을 제시했다.

대전권의 대표적인 공약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 지원’과 ‘충남도청 이전부지 개발 지원’ 등이다.

특히 과학벨트 부지매입비에 대해 “대전시에서 능력껏 할 수 있는 데까지 하고 나머지는 국가가 지원해야 한다”고 발언했다가 야권과 시민사회단체의 거센 반발이 일자 “선(先) 국고지원하겠다”고 약속하면서 논란이 일단락됐다.

진통을 겪는 ‘충남도청 이전부지 개발 지원’도 새 정부가 출범하면 본궤도에 오를 것이란 기대가 높다.

이 사업을 담보할 ‘도청이전을 위한 도시건설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은 현재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법안심사소위에 계류 중이다.

하지만 박 당선인이 해당 사업 추진에 강한 의지를 밝힌 데다 최측근인 강창희(법안 대표발의) 국회의장을 비롯한 지역의 새누리당 소속 의원들도 법안에 대한 정부의 전향적인 입장을 촉구하고 있는 만큼 원안대로 처리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밖에 △충청권 광역철도망 대전구간 전철화사업 조기착공 추진 △원도심 주거환경개선사업 조기착공 △도시철도2호선 조기착공·연장선 타당성검토 추진 △철도문화메카육성사업 지원 △회덕IC 건설 지원 등이 대전권 공약이다.

세종시의 자치권 확대와 안정적인 재원 확보를 위한 ‘세종시 설치 등에 관한 특별법 전부 개정 법률안’ 개정안도 파란불이 켜질지 관심이 높다.

충남·세종권 7대 공약은 △충남도청 이전 소재지 지원 △충청내륙고속도로(2서해안선) 건설 추진 △공주·부여 백제역사문화도시 조성 △동서5축(보령~울진) 고속도로 건설 추진 △과학벨트 구축·지역 연계 개발 △명품 세종시 건설 적극 지원 △충청권 광역철도(논산~대전~세종~청주) 건설 등이다.
‘충북의 딸’을 자처한 박 후보가 당선되면서 충북도민들도 지역발전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

박 당선인의 충북 ‘1호 공약’은 ‘청주·청원 통합 적극 지원’이다. 통합시 특별법의 취지대로 행·재정적 통합비용과 지방교부세를 차질 없이 지원하고, 지역격차 해소를 위한 기금 마련도 적극 지원할 것을 공약했다.

충북발전의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되는 과학벨트 기능지구 활성화도 공약에 포함됐다.

과학벨트에 대한 투자 예산을 점진적으로 확대하고, 거점지구의 연구 결과가 기능지구에서 산업·사업화하도록 지원하겠다는 것이 골자다.

중부내륙선 철도의 복선·고속화 추진, 세종시~충북~강원 연결 고속화도로 건설, 동서5축(보령~울진) 고속도로 건설, 청주국제공항 경쟁력 강화 지원 등 교통·물류 인프라 구축을 위한 공약도 내놓았다.

이들 사업이 정상적으로 추진되면 경북~충북~강원을 잇는 중부내륙의 ‘대동맥’이 완성돼 충북은 물류거점으로 거듭나게 된다.

보은군 일대에 대단위 복합휴양림 조성, 오송생명과학단지와 연계한 산업을 육성하는 ‘남부권 명품 바이오 산림휴양밸리 조성’도 약속했다.

새누리당 관계자는 “대전을 과학기술의 중심으로 발전시키고, 충북은 과학벨트와 첨단산업을 집중 육성하고, 충남·세종은 행정과 과학기술의 중심지인 내륙지역과 서부지역을 연계해 중부권의 중추지역으로 발전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지역종합>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