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위 규모 정예화.탕평인사 중용 할꺼"

 

새누리당 정우택 최고위원은 24일 “(박근혜 정부) 전반기에는 (당선인의) 측근 인사들은 인사 탄력성과 자율권을 부여하는 의미에서 외곽에서 좀 도와주는 게 좋지 않을까”라고 말했다.

정 최고위원은 이날 평화방송 라디오에 출연, 정권 초 ‘친박계 2선 후퇴론’에 대해 “일단 긍정적”이라고 밝힌 뒤 “다만 선대위에서 중책을 맡았으니 배제해야 한다는 것은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박 당선인의 대통령직 인수위의 성격에 대해 “내실 있고 차분한 실무형으로 될 것”이라며 “앞으로 인사와 인수위원회를 움직이는 게 박 당선인에게 첫 단추인데 이를 잘 끼우려면 인사와 인수위 업무가 충실하게 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인수위 구성에 대해서는 “15대 때부터 보면 26∼27일 사이에 발족했는데 29일에 발족하면 역대 인수위보다 늦게 하는 셈”이라며 “규모를 정예화하면서 탕평인사를 중용하지 않을까 한다”고 내다봤다.

인수위와 내각 인선의 연결 여부에 대해서는 “15대 때 인수위원을 했었는데 그때 경험으로 보면 인수위와 그다음이 연결되는 게 좋다고 본다”고 말했다.

인수위원장으로는 “국민 눈높이에서 무난한 인사, 대통합 인사에 어울리는 사람”을 거론하면서 “호남을 특정하는 것은 또 다른 의미의 영호남을 제외한 다른 사람들이 소외감을 느낄 수도 있으니 적합한 인물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정 최고위원은 정부조직 개편에 대해 “당선인이 후보 시절 공약한 미래창조과학부, 해양수산부 부활, 정보통신 전담부서는 신설될 것이고 정보·방송통신부 신설 등이 논의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소통을 위한 국정홍보가 보완이 돼야 하므로 국정홍보시스템도 전면 개혁이 필요하고 교육부도 대학 자율성을 보장하는 측면에서 기능 변화가 필요하다”며 “청 단위의 변화도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