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 비방 글ㆍ발언'에 거듭 "송구".."박과 인연없다..제안받고 충격"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윤창중 신임 수석대변인은 25일 자신을 둘러싼 보수편향 지적 속에 한껏 자세를 낮추고 신고식을 치렀다.

보수진영 칼럼니스트로 활동하며 진보진영을 향해 독설을 퍼부었던 그는 여의도 새누리당 당사에서 첫 기자회견을 하고 "제 글과 방송으로 상처입은 분께 깊이깊이 송구스러운 마음을 갖고 있다", "송구스러운 마음으로 국민대통합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거듭 사과와 다짐의 뜻을 밝혔다.

취재진의 따가운 질문에도 그간 칼럼과 방송출연에서 쏟아냈던 거친 발언을 자제하면서 "언론인 윤창중에서 벗어나 박 당선인의 국정철학과 국가청사진을 제시하는 위치에서 달라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수석대변인은 야당의 '윤창중 임명철회' 요구를 비롯해 자신에 대한 비판여론에 부담을 느낀 듯 시종 긴장된 표정 속에서도 자신에 대한 비판에는 적극 해명했다.

이어 "저는 심지어 박 당선인에 대해서도 가혹하리만큼 비판했다"고 소개한 뒤 "사실은 새누리당에서도 저는 내놓은 사람이었다. 제가 특정 진영에 치우쳤다는 것은 제 나름대로는 객관적이지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특히 박 당선인과 개인적인 인연이 없음을 내세우면서 "대한민국에 대한 열정"과 "애국심" 때문에 예상치못한 수석대변인직 제안을 수락했음을 재차 강조했다.

그는 "박 당선인과 개인적 인연은 전혀 없기에 제안받았을 때 정말 제 자신이 충격이었다"면서 "그러나 첫번째 인사를 거절할 경우 박 당선인이 구상한 인사 그림이 잘못될 수 있다. 나름의 애국심과 국가관을 갖고 입이 타는 고민 속에서 제 생각을 접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신문사 재직때 "당신 인생을 파멸시키겠다"는 폭언을 했다는 주장에 대해 "제 글을 놓고 몇 건이 노무현 정부 비판이고, 몇 건이 한나라당 비판이라는 식으로 기계적으로 분석한 것을 보고 똑같은 양으로 반박한 일이 있다"면서 "그러나 누구에게 무슨 말씀을 드렸다는 것은 처음 듣는다. 그런 말을 했을 리가 없다"고 반박했다.

또한 한 종편방송에서 "인수위에 들어가는 것은 영혼에 대한 모독"이라고 발언한 것에 대해선 "정확하게 인수위라고 얘기하지 않았다"면서 "앵커가 박근혜 정부에 들어갈 생각이 있느냐고 묻기에 `제 개인에 대한 모욕이다. 윤봉길 의사가 독립됐다고해서 문화관광부 장관 하라고 한다면 모독이 아니겠느냐'고 말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정치부 기자로 오랜기간 활동해온 그는 취재진을 '동지'라고 부르면서 "동지 여러분께서 국가에 대한 애국심과 언론인으로서의 자부심을 갖고 제가 하는 일에 적극 도와달라"고 부탁하기도 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