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년까지 일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중기ㆍ골목상권 침범 자제해야"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26일 대기업 총수들을 상대로 정리해고와 과도한 부동산 매입 등 기존 관행에 대한 변화를 강하게 촉구했다.

이에 따라 박 당선인이 `박근혜식 재벌개혁'에 나서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될 전망이다.

박 당선인은 이날 낮 여의도 전경련 회관을 방문, 대기업 회장단과 티타임을 가지면서 "미래 성장동력과 일자리를 만드는 투자는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면서도 "대기업도 좀 변화해주시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지금과 같은 대기업으로 성장하기까지는 많은 국민의 뒷받침과 희생이 있었고 국가지원도 많았기 때문에 국민기업의 성격도 크다고 생각한다"며 "그렇기 때문에 대기업들의 경영목표가 단지 회사의 이윤 극대화에 머물러서는 안되고 우리 공동체 전체와의 상생을 추구해야 한다는 생각을 한다"고 강조했다.

박 당선인은 이와 관련, "앞으로 경영의 어려움을 돌파하기 위해서 구조조정이라든가 정리해고부터 시작할게 아니라 어렵더라도 어떻게든 근로자들의 일자리를 지키기 위한 지혜와 고통 분담에 나서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한참 일할 나이에 퇴출시키는 고용형태는 앞으로 좀 자제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면서 "정년까지 일할수 있도록 기업께서 좀 노력해 주시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박 당선인은 또 "대기업이 중소기업의 영역이나 골목상권까지 파고들어 소상공인들의 삶의 터전을 침범하는 일도 자제되었으면 한다"며 "서민들이 하고 있는 업종까지 재벌 2ㆍ3세들이 뛰어들거나 땅이나 부동산을 과도하게 사들이는 것은 기업 본연의 역할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박 당선인은"지역상권이 만들어지기까지는 수 십년이 걸리는데 대기업이 오랫동안 어렵게 만든 상권을 뺏는 식이 돼서는 안된다는 생각"이라며 "대기업은 글로벌 해외기업을 상대로 경쟁해야지, 우리 중소기업 골목상인의 영역을 뺏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역설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