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기타물건 과표 49→80% 단계적 현실화

 

 

 

새해에는 송유관, 저류조(貯留槽), 놀이시설 같은 시설물과 항공기, 선박 등 ‘기타 물건’에 부과되는 지방세가 오른다.

행정안전부는 기타 물건을 대상으로 재산세와 취득ㆍ등록세 등 지방세를 부과하는 과표인 시가표준액을 현재 시가의 평균 48.9%에서 56.7%까지 올리는 내용의 ‘2013년도 시가표준액 조정기준’을 시ㆍ도에 통보했다고 26일 밝혔다.

시ㆍ군은 이 기준에 따라 지역실정을 반영해 시가표준액을 마련, 시ㆍ도의 승인을 받아 결정고시한다.

행안부는 오는 2016년도까지 기타물건의 시가표준액을 시가의 80%까지 단계적으로 올릴 계획이다.

현재 주택과 토지의 과표인 공시가격은 국토해양부가 매년 조사해 시가의 70~80% 선에 책정돼 있으나, 행안부가 정하는 기타 물건의 과표는 그동안 예산 부족으로 실사가 제대로 되지 않아 일부 품목은 시가의 50%에도 못 미친다.

행안부는 올들어 한국감정원과 한국물가협회에 의뢰해 기타물건 전체 5만9천525종에 대한 시가조사를 했다.

조사결과 ‘기타 물건’ 중 ▲외산차량 ▲국산차량 ▲기계장비(불도저, 굴착기 등) ▲회원권(골프ㆍ콘도ㆍ종합체육시설 회원권)의 평균 ‘현실화율(시가표준액/시가)’은 90%를 초과해 시가에 근접했다.

하지만, 항공기는 평균 현실화율이 70.3%, 선박(여객선, 화물선, 요트 등)은 43.3%, 시설물(놀이시설, 송유관, 저류조 등)은 51.5%, 어업권(양식어업, 조류채취어업 등)은 40.2% 등에 그쳤다. 행안부는 현실화율이 80% 미만인 물건에 대해서는 연차적ㆍ단계적으로 시가표준액을 올릴 계획이다.

작년과 비교해보면, 전체 기타물건의 51%에 해당하는 3만400종의 시가는 보합세였지만, 시설물은 6.2%, 국산차량은 0.7%, 항공기ㆍ선박은 3%, 기계장비는 3.3% 각각 상승해 지방세 부담이 늘어날 전망이다. 반면 외산차량은 시가가 0.1%, 회원권은 10.4% 각각 하락했다.

행안부 관계자는 “기타물건 중 현실화율이 낮은 항공기나 선박, 시설물, 어업권이나 작년대비 가격이 오른 국산차량, 기계장비 등은 재산세나 취득ㆍ등록세가 오를 것”이라며 “내년에도 기타물건에 대한 정확한 시가조사를 통해 과세대상간 현실화율 격차를 지속적으로 줄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