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천 주문시 실제량은 1544㏄…500㏄-2000㏄간 단가차 없어

호프집에서 500㏄ 생맥주를 마시다 보면 생각보다 적은 양이 나온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소비자들은 `나만 그렇게 생각하나'라고 여겼겠지만, 실제 업소에서 생맥주가 주문하는 양보다 최대 23% 적게 나온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궁지에 몰린 맥주 제조사들은 내년 1월부터 맥주잔에 용량 눈금이 표시된 용기를 공급하기로 했다.

30일 소비자원이 강남역 등 서울 6개 지역 90개 맥줏집의 생맥주 실제 제공량을 측정해보니 주문량 대비 평균 13~23%가 적게 나왔다.

주문량별로 실제 제공된 평균치를 보면 500㏄ 주문 시에는 435㏄, 2000㏄에는 1544㏄, 3천㏄에는 2309㏄가 나왔다. 주문량 대비 제공률이 500㏄가 87%, 2000㏄가 77.2%, 3000㏄가 77%인 셈이다.

맥주 중 생맥주의 출고량은 지난해 30만㎘로 전체 맥주의 16.3%를 차지한다.

소비자원은 "생맥주 판매업소마다 제공량의 편차가 컸으며 3000㏄를 주문하면 판매업소 간 제공량 차이가 최대 460㏄에 달했다"고 밝혔다.

맥줏집에서 사용하는 생맥주 잔(용기)은 대부분 오비맥주와 하이트진로가 무상으로 공급하고 있다.

소비자원이 생맥주 잔 용량을 측정해보니 500㏄는 일치했으나 2천㏄와 3000㏄ 잔은 실제 1700㏄와 2700㏄밖에 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생맥주를 거품 없이 가득 채워 고객에 준다고 해도 주문량보다 300㏄가 부족했다.

대용량 생맥주를 주문하면 단위가격이 낮아 경제적일 것으로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생맥주 500㏄와 2000㏄는 ㏄당 단위 가격이 각각 7.2원과 7.1원으로 거의 차이가 없어 대용량 주문 효과가 미미한 것으로 확인됐다.

소비자원이 최근 2개월 내 생맥주를 마셔본 20~40대 성인 1000명을 설문해보니 전체의 51.5%가 한 달에 2~3회 생맥줏집이나 치킨집에서 생맥주를 마시며 38.7%는 한 번 마실 때 1천~2천㏄를 소비한다고 답했다.

전체의 67.6%는 생맥주 주문량과 실제 제공량에 차이가 있다고 답했고 이 가운데 99.6%는 제공량이 주문량보다 적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소비자원이 이런 결과를 토대로 생맥주 주문량과 실제 제공량의 차이를 개선하도록 관련 업계에 촉구하자 맥주 제조사들은 내년부터 눈금이 새겨진 생맥주 잔을 보급하기로 했다.

500㏄ 잔은 450㏄, 1700㏄ 잔은 1500㏄, 2700㏄ 잔은 2500㏄로 수정해 정량을 표시한 뒤 생맥줏집과 치킨집에 제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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