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청원통합, 경제자유구역 후보지 선정 성과
기업체 유치, 지역 갈등 해소 등은 과제로 남아

 

2012년 충북은 행정·경제 지형의 대변혁을 예고했다. 이 가운데 청주·청원 행정구역 통합이 최대 이슈다.

지난 6월 27일 청원군은 주민투표로 행정구역 통합을 찬성, 1994년 첫 통합 시도 후 19년 동안 끌어온 충북의 최대 현안 해결의 종지부를 찍었다.

그러나 앞으로 풀어야 할 과제도 적지 않다. 2014년 7월 성공적 통합시 출범을 앞두고 통합 시·구청사 위치 선정 등을 둘러싸고 지역 간 갈등을 빚을 소지가 많기 때문이다.

한때 무산 위기에 몰렸던 충북 경제자유구역은 지난 9월 25일 후보지로 선정돼 기사회생했다. 지난 12월 13일 최종 행정절차인 중앙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도 통과해 내년 1월 말 본 지정·고시가 유력하다.

오송에서 시작해 청주공항, 충주로 이어지는 새로운 산업벨트를 만드는 것이 핵심이다.

경제자유구역 성패는 외자 유치 여부에 달렸다. 기대만큼 외국 기업을 끌어들이지 못하면 겉만 화려한 ‘속 빈 강정’이 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오송을 세계적인 바이오 메카로 발전시키는 구상을 담은 바이오밸리 사업 역시 주목받았다.

6대 보건·의료 국책기관이 문을 열었고 오송1생명과학단지 입주 업체들이 순조롭게 공장 가동을 시작했다. 바이오 인력 양성의 중추기관이 될 산·학 융합지구 지정도 받았다.

2단계 사업인 역세권 개발과 2생명과학산업단지 사업은 출발선에 섰다.

역세권 사업은 KTX 오송역 일대 50만1000여㎡를 의료서비스와 웰빙 휴양시설, 비즈니스시설 등이 접목된 ‘바이오 웰니스타운’으로 조성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 사업을 추진할 능력 있는 민간사업자 유치가 관건이다.

도는 오송읍 정중·봉산리 일대 328만여㎡를 개발하는 오송2생명과학단지 조성을 위해 보상절차에 착수했고 내년 초 공사를 시작할 예정이다.

충북 혁신도시와 충주 기업도시 조성 사업도 속도를 내고 있다.

전체 11개 입주 공공기관 가운데 한국가스안전공사, 기술표준원, 한국소비자원, 법무연수원 등 5곳이 착공했고 나머지 기관은 내년 착공한다.

전국 최초로 준공된 충주 기업도시는 지난해 69개 업체를 유치한 데 이어 올해도 77개 기업을 불러들이면서 충북 북부권의 새로운 산업 메카로 부상했다.

청주시가 새로운 산업단지로 계획한 청주 테크노폴리스는 올해도 개발자금을 확보하지 못한 채 해를 넘기게 돼 아쉬움을 남겼다.

적십자사 충북지사 회장 선출과 무상급식비 분담금을 놓고 겪었던 갈등도 아쉬운 대목이다.

우여곡절 끝에 갈등이 봉합됐지만 불편한 관계가 완전히 해소되지 않아 도의 조정자 역할은 여전히 시험대에 올라 있다.

이시종 지사가 새해 도정을 상징하는 사자성어를 화합의 의미가 담긴 ‘화동세중(和同世中)’으로 정한 것도 새해는 묵혔던 갈등을 털어내고 충북 발전을 위해 각계가 협심하자는 의중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이 지사는 “새해는 충북이 ‘신 수도권 시대’의 중심 역할을 해 도약하는 한 해가 돼야 한다”며 “지역균형발전과 화합을 통해 ‘함께하는 충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지영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