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주초 본격협상 재개.."예상보다 빨리 결과 나올수도"

1월1일부터 한국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비상임이사국 임기가 시작되면서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에 대한 후속조치 논의에 한국이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됐다.

지난해 11월부터 차기 이사국 자격으로 안보리 회의를 참관한 한국은 이달부터 이사국으로서 회의에 공식 참여, 입장 표명과 문안 교섭에 직접 관여할 수 있게 됐다.

정부 관계자는 2일 "지난 12월과 1월 두 달만을 갖고 비교해도 상당한 차이가 있다"면서 "이사국이 됐다는 것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긍정적인 면이 매우 많다"고 밝혔다.

북한의 로켓 발사와 관련, 유엔 안보리의 대응 논의가 구체화하기까지는 최소 1주일 이상의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안보리는 북한의 로켓 발사 다음날인 지난달 13일 새벽(한국시간) 긴급회의를 소집, 북한의 로켓 발사가 안보리 결의안 위반임을 확인하고 후속조치 논의에 착수했지만 3주 가까이 흐른 지금까지 대북 조치의 형식조차 확정하지 못하고 있다.

이는 거부권을 갖고 있는 중국이 대북제재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는 가운데 대응방향에 관한 구체적인 방안을 명확히 제시하지 않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의 로켓 발사에 강경한 미국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강한 대북제재를 취해야 한다는 입장으로 맞서고 있다.

외교 소식통은 "본격적인 협상은 다음주 초나 돼야 할 것"이라면서 "내주 초나 돼야 윤곽이 잡힐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소식통은 "아직 2차회의 일정이 잡힌 것은 없지만, 중국이 진전된 입장을 내놓는다면 예상보다 논의의 속도가 붙을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