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새해 예산에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과학벨트) 거점지구 부지 매입비가 한푼도 반영되지 않은 것과 관련해 민주통합당 대전시당이 정부를 강하게 성토하고 나섰다. 2일자 2

이상민 민주통합당 대전시당위원장은 2일 시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과학벨트 부지 매입비 일부를 대전시에 부담하라는 것은 과학벨트 사업을 추진하지 않겠다는 것이라며 과학벨트는 부지를 매입하지 않으면 한걸음도 나아갈 수 없다고 주장했다.

박병석 부의장도 정부 예산에 과학벨트 부지 매입비가 반영되지 않아 과학벨트 사업이 최소 1년 이상 늦어질 위기에 처했다박 당선인는 과학벨트가 미래 먹거리라는 점을 제대로 인식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범계 의원도 박 당선인이 과학벨트 거점지구가 들어서는 대전을 경시해도 국가를 원활히 통치할 수 있다는 잘못된 인식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닌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당초 과학벨트 부지 매입비 700억원을 편성했지만 지난 8부지 매입비 부담은 해당 지방자치단체와 협의해야 한다는 과학벨트 기본계획 조항을 이유로 전액 삭감한 정부안을 마련해 국회에 제출했다.

하지만 국회 교육과학기술위는 예산심의 과정에서 다시 부지 매입비 700억원을 증액해 국회 예결위에 상정했으나 기획재정부는 지방비를 부담해야 한다는 이유로 계속 반대 의견을 제시하다가 예결위 심의 막바지 단계에서 계약금 명목으로 350억원(순수 토지보상비 3500억원의 10%)의 절반인 175억원만 국비(50%)로 반영하겠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대전/정래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