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의 핵심인 중이온가속기 구축 사업에 차질이 예상됐다. 새해 예산에 과학벨트 용지 매입비가 한푼도 반영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2일자 2

3일 기초과학연구원 중이온가속기구축사업단(RISP)에 따르면 RISP는 오는 2017년까지 중이온가속기를 구축하기로 하고 오는 4월까지 39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초전도 이온원, 저에너지가속기, 초전도선형가속기 등 가속기 장비에 대한 상세설계를 마친 뒤 시제품 제작에 들어갈 계획이었다. 시제품 제작 후 7월부터는 대전 신동지구 135000용지에 가속기 건물 및 부대시설 건축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 착수를 검토해왔다.

하지만 용지 매입 예산이 확보되지 않으면서 가속기가 들어갈 가속기 터널 등 건물의 상세 설계가 모두 중단될 처지다.

중이온가속기는 용지에 맞춰 배열이 진행되기 때문에 실제 가속기건물, 실험연구동, 검출기 테스트 시설 등 도입 시설의 공간 배치를 지속적으로 보완해 가면서 설계를 수정해야 한다. 극저온시스템 장비와 싸이클로트론(방사성동위원소 생산 가속기) 등 가속기에 필요한 대형 부품도 구입이 미뤄졌다. 가속기가 들어갈 건물이 없으면 장비 구입도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특히 수백억원에 달하는 극저온시스템 장비의 경우 세계에서 생산하는 업체가 두 곳밖에 없어 납품기한이 3년 반에서 4년 반 이상 걸리는 만큼, 구매 결정이 시급한 상황이다.

기초과학연구원 관계자는 기초과학 분야는 선점이 중요한 만큼 구축 시기가 중요하다다각적인 접촉을 통해 정부 측에 어필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전/정래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