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지역에 의료기관을 설치하는 문제를 놓고 세종시와 충남대병원이 갈등을 빚고 있다.
세종시는 역점사업인 서울대병원 응급의료센터세종 설치가 충남대병원의 반대로 차질을 빚고 있다고 주장하는 반면, 충남대병원은 정부와 국회에 세종 충남대병원(2병원)’ 설립 추진 의사를 강하게 밝히는 과정에서 오해를 산 것 같다고 해명하면서 양측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세종시, “충대병원 반대로 국비 반영 무산
세종시와 서울대병원 세종시 유치추진위원회(위원장 김고성)5일 서울대병원 응급의료센터 설치를 위해 국비 45억원을 포함해 모두 150억원을 들여 올해부터 사업에 나설 계획이었지만 충남대병원의 끈질긴 반대로 국비 확보에 실패했다고 주장했다.
세종시 관계자는 국회는 지난해 말 새해 예산 심의 과정에서 서울대병원 응급의료센터의 세종 설치를 위한 국비 45억원을 반영키로 했다가 막판 충남대병원의 지속적인 정관계 로비로 최종단계에서 제외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김고성 추진위원장도 서울대병원 응급의료센터의 세종시 설치는 세종시로 이전하는 중앙행정기관 공무원과 가족의 생명을 책임지는 숙원이라며 충남대병원의 응급의료센터 설치 반대는 정부부처 공무원의 생명과 안위는 안중에도 없는 것으로 비난받아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세종시는 지난해 9월부터 지역의 응급의료체계 확보를 위해 조치원읍에 서울대병원 응급의료센터 유치를 추진해 왔다.
지난 12월에는 시민 30여명이 참여한 서울대병원 세종시 유치추진위원회도 발족했다.
충대병원, “서울대 설치 반대는 오해
충남대병원은 세종시의 주장에 대해 정부와 국회에 세종 충남대병원 설립 추진 의사를 강하게 밝히고 절차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오해를 산 것 같다고 해명했다.
송시헌 병원장은 우리가 반대해서 국비 확보에 실패했다는 주장은 사실과 전혀 다르다. 우리가 반대한다고 되는 일이냐우리는 세종시민의 생명보호란 의무감을 갖고 제2병원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충남대병원은 2016년 개원을 목표로 세종시 1-4구역에 500병 이상의 상급 종합병원을 건립키로 하고 기획재정부에 예비타당성조사 신청을 준비 중이다.
충남대병원은 지난달 26일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 LH 세종사업본부와 세종시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데 이어 4일에는 지역 주요 인사 30명이 참여하는 세종 충남대병원 설립추진위원회(공동위원장 정상철 충남대 총장·유환준 세종시의회 의장)’를 구성했다.
세종 충남대병원 설립추진추진회는 조만간 출범식을 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갈 계획이다. <세종/정래수>
 
검찰, 장애여성 보복살해 60대 구속기소
 
대전지방검찰청 형사3부는 지난 4일 지체장애 여성을 살해한 혐의(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로 성모(62)씨를 구속기소했다.
검찰에 따르면 성씨는 지난해 123일 오후 620분께 서구 용문동 A(38·)씨의 집에서 지체장애 1급인 A씨에게 흉기를 휘둘러 숨지게 했다.
성씨는 다른 장애 남성을 때려 숨지게 한 혐의(상해치사)로 지난 200512월 항소심에서 징역 4년을 선고받아 복역했다. 이 과정에서 피해여성 A씨가 수사기관에 성씨의 범행과 관련한 중요 진술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검찰은 성씨가 보복을 목적으로 A씨를 살해한 것으로 보고 성씨에 대해 특가법 59(보복범죄의 가중처벌 등)을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보복을 위해 살인을 저지른 피고인은 사형이나 무기 또는 10년 이상의 징역에 처한다. <대전/정래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