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동 희 강동대 교수

2012년 임진(壬辰)년 한 해는 저물어 갔고 2013년 계사(癸巳)년의 흑사(黑蛇)가 돌아왔습니다. 모든 사람이 행복하고 희망찬 한 해가 되길 바랍니다. 시작이 반이라고, 벌써 2013년이 기대되어지고 좋은 일들이 가득 할 것 같습니다. 한 해 한 해 지나가면, 저절로 먹게 되는 것이 나이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연말에 접한 좋은 택배 메시지 중에, 반품 안되고, 수수료와 추가 주문도 없으며, A/S는 당연 안되고, 배달사고는 본사차원에서 두 배로 배상해 준다는 기가막힌 메시지를 받았을 겁니다. 하지만, 절대 사절하고 싶은 것이 세월입니다. 나이란 한 해가 지나며 저절로 먹게 됩니다. 아무리 먹어도 배부르지 않고 먹고 싶지 않아도 먹어야 합니다. 인생을 살다보면 기쁨, 분노, 슬픔, 즐거움 등이 우리 일상생활을 매우 빠르게 채찍질 하며 살아가게 합니다. 우리의 삶은 행복한 삶을 더욱 행복한 삶으로 거듭나게 하려고 노력하게 합니다. 허나 살다보면, 행복한 일들은 적고 불행한 일은 많은 것 같습니다. 또한, 행복한 일은 분명히 내가 잘나서 내가 만든 것이고, 불행은 일은 난 잘 했는데, 남들이 못 해서 찾아온 것이라고 남탓을 합니다. 이것이 인생사(人生事) 인 듯 합니다.

우리는 일생(一生)을 살면서 분명히 선인들 께서 세 번의 고비가 있다고 합니다. 모든 사람은 꿰어 맞춰 보면, 분명 세 번의 커다란 고비가 있었습니다. 한 번 혹은 두 번의 고비는 지나갔고 아직 한 번은 남아 있는 사람이 있을 것입니다. 허나 모든 것이 짜 맞추는 인생사 입니다. 인생의 고비란 사람마다 다르며, 정도와 크기 또한 개인의 잣대에 맞추어 이루어 집니다. 커다란 고비가 다 지나갔는지 남았는지는 개인의 기준이지 객관적 사회 기준은 없습니다. 사람의 인생사는 희로애락(喜怒哀樂)의 리드미컬한 세월입니다. 고진감래(苦盡甘來), 호사다마(好事多魔), 새옹지마(塞翁之馬)라는 말처럼 인생은 돌고 도는 것입니다.

인생은 많은 우여곡절(迂餘曲折)이 있습니다. 신이 인간에게 준 가장 큰 선물은 망각(忘却)입니다. 간 혹 벌이라고도 하지만, 분명히 선물입니다. 만약 망각이 없다면 인간은 성질과 감정을 못 이겨 스스로 죽음을 선택할 것입니다. 아무리 커다란 슬픔도 시간이 지나면 잊혀집니다. 분명히 가슴에 묻고 죽어도 못 잊는다 해도, 세월이 지나면 잊고 삽니다. 그 것이 인간입니다. 잊혀지지 않는다면, 괴로움에 죽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망각은 신이 인간에게 준 큰 선물입니다. 망각은 정말로 세상을 살다보니 아주 큰 선물입니다. 살아보니 행복한 날 보다는 힘든 날이 더 많습니다. 그런데, 많은 힘든 날의 시간이 세월이 지나면 잊어버리니 매우 큰 선물이 망각인 것은 확실합니다. 내 덕, 네 탓하며 싸우다가도 세월이 지나면 잊혀 지니, 행복한 순간만을 기억하며 살아야만 행복한 인생이 됩니다.

반면 신이 인간에게 준 죄악은 무엇일까? 그것은 술입니다. 인간에게 준 악이 술이라 합니다. 신이 인간에게 준 최고의 선물을 와인이라고도 하는데 와인은 긍정적 측면의 선물이고, 부정적 측면의 선물은 술입니다. 또 다른 측면에서 신이 인간에게 준 최고의 음식 선물로 콩을 말하기도 합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먹기 싫어하는 콩이 신이 인간에게 준 최고의 식품입니다. 인간은 먹는 즐거움이 매우 큽니다. 잘 먹고 잘 사는 것이 인간의 행복 추구의 최고 조건입니다. 모든 인간이 추구하는 최상의 목표가 잘 먹고 잘 사는 것입니다. 잘 먹고 잘 살기 위해서 열심히 공부하고 생활하고 친목을 도모하며 살아갑니다. 그런데, 살다보면 싸우기도 합니다. 술도 먹고, 욕도 먹고, 밥도 먹고 그렇게 열심히 살다보니 니 탓 네 탓 니 덕 내 덕하며 싸우고 울고 웃고 하면서 사는 것이 인생사(人生事) 입니다.

나는 행복합니다! 나는 행복합니다! 정말 정말 행복합니다! 라고 주문을 외우면 정말로 행복해 집니다. 인생은 살맛나는 세상입니다. 세상을 산다는 것은 스트레스(Stress)의 연속입니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정말 스트레스가 만병의 근원인가? 아니다! 절대로 아니다! 스트레스는 삶의 활력소이며, 내가 살아있다는 증거입니다. 그렇게 긍적적인 생각을 하며 살아야 합니다. 세상을 살면서 남 탓을 하기 보다는 내 탓이라는 생각을 하며 살아야 행복합니다. 네 탓 이라고 하기 보다는 네 덕이라는 덕담을 나누며, 계사면 한 해 대박(大舶)나고 행복(幸福)한 백사(白蛇)2013년 동양가족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