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과제빵 등 7개 업종 소상공인 단체

 지난해 연기됐던 서비스업 적합업종에 대해 8일 관련 소상공인단체에서 동반성장위원회의 조속한 결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중소기업중앙회 2층 릴리홀에서 개최된 이번 결의대회는 (사)전국소상공인단체연합회를 비롯 7개 업종 단체 8곳(대한제과협회, 한국화원협회, 한국자전거판매업조합, 한국서점조합연합회, 한국가스판매업(조), 한국자동판매기운영업(조), 전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에서 100여명이 참석했으며, 서비스업 적합업종의 지정을 촉구하는 성명서가 발표됐다.
동반성장위는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합의조정·중소기업자간 내부의견 조정 등을 이유로 서비스업 적합업종 선정을 연기한 바 있다.
이번 행사에서 김경배 (사)전국소상공인단체연합장은 “동반성장위의 서비스업 적합업종 지정 연기로 상당수 소상공인들이 연쇄도산 등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며 “제조업은 234개 품목 신청과 적합업종 지정기간이 7개월 밖에 소요되지 않은데 비해, 서비스업은 적합업종 지정을 추진한지 1년이 지난 현재, 신청품목이 43개에 불과함에도 성과가 없는 것은 이해할수 없는 처사”라고 비난했다.
이어 “대기업에 의한 골목상권 장악으로 연쇄도산의 나락으로 떨어지고 있는 소상공인들의 생존권 확보를 위해, 동반위의 신속한 지정을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중소기업중앙회 소상공인지원단 이운형 단장도 “동반성장위가 지난해 약속한 서비스업종 적합업종 지정 약속이 지켜지지 않아, 소상공인의 불만이 증폭되고 있다”며 “대중소기업간 양극화 완화, 중산층 붕괴 방지, 정부정책 신뢰성 확보를 위해 동반성장위의 서비스업 적합업종의 조속한 선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