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패배 충격에 빠진 민주통합당을 수습할 비상대책위원장에 5선의 문희상 의원이 선출됐다.

민주당은 9일 오전 국회에서 국회의원ㆍ당무위원 연석회의를 열어 문 의원을 비대위원장에 만장일치로 합의 추대했다.

문 비대위원장은 대선 패배 후유증을 조기에 수습하고 민주당의 쇄신과 변화를 이끌어 가야할 중책을 맡게 됐다.

지난달 28일 선출된 박기춘 원내대표와 함께 박근혜 정부 출범에 앞서 진행될 총리ㆍ장관 인사청문회 대응 전략도 진두지휘해야 한다.

이르면 오는 3월말께 새 대표 선출을 위해 치러질 전당대회를 엄정히 관리하는 것도 문 위원장의 역할로 손꼽힌다.

그러나 대선 패배 22일 만에 비대위원장을 선출할만큼 민주당이 지리멸렬한 상황이고 비대위원장직을 둘러싼 계파 갈등도 극심해 `관리형'인 문 위원장이 당 수습과 쇄신에 제역할을 해낼지에 대한 우려가 벌써부터 나오고 있다.

박기춘 원내대표는 그동안 원로 및 중진의원들, 선수별 의원그룹과 잇따라 회동을 갖고 의견을 수렴했으며, 이날 비공개 연석회의에서 문 의원을 비대위원장 후보로 추천했다.

당내 주류와 일부 초·재선 의원들은 박영선 의원 추대를 도모했으나 대선 패배 책임론을 내세운 비주류 의원들의 강한 반대에 부딪혀 무산됐다.

경기 의정부 출신의 5선 의원인 문 위원장은 1980년 '서울의 봄' 때 김대중 전 대통령 진영에 합류, 정치에 입문했으며 민주당 최고위원, 국회 정보위원장, 청와대 비서실장 등을 역임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