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특사 장즈쥔 면담서 한중 신뢰ㆍ우호 강화 공감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10일 서울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 내 집무실에서 중국 정부 특사인
장즈쥔  외교부 상무부부장으로부터 시진핑 중국 총서기의 친서를 전달받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은 10일 "북한의 핵 개발은 국가의 안보 및 국민의 안위를 위해 절대 용납할 수 없다"며 "추가적 도발에 대해서는 단호히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당선인은 이날 통의동 집무실에서 중국 정부 특사인 장즈쥔 중국 외교부 부부장의 예방을 받은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조윤선 당선인 대변인이 전했다.

박 당선인은 또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를 통해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포함해 대화와 협력의 창구를 열어두겠다"고 말했다.

박 당선인은 "한국과 중국을 포함한 국제사회가 북한에 일관되고 분명한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써 북한이 국제사회에서 책임있는 일원으로 같이 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양국의 새 정부가 핵문제 및 한반도 평화안전 문제에 대해 긴밀히 협력할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장 부부장은 "한반도 문제를 포함한 지역과 국제문제에 대해 양국 간 조율을 강화해 나가기를 희망한다"며 "최근 한반도 정세가 복잡하고 남북 간 신뢰가 부족한 상황에서 박 당선인이 밝힌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를 통해 남북관계가 개선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와 관련,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북한에 대해 표명한 경고에 중국 정부는 반대하지 않는 입장"이라며 "이후 더 이상 긴장이 고조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장 부부장은 양국의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심화 발전시키기를 희망하고, 박 당선인의 조속한 중국 방문을 희망한다는 시진핑(習近平) 공산당 총서기의 친서를 전달했다.

이에 박 당선인도 "상호 편리한 시기에 중국 지도부가 한국을 방문해달라"고 희망하면서 "두 나라가 새 정부 출범을 계기로 신뢰와 우호 협력관계를 더욱 심화ㆍ발전시켜 나가길 기대한다"고 화답했다.

장 부부장은 올해 한국이 의장국인 한중일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히면서 이른 시일 내 박 당선인이 중국에 특사를 보내줄 것을 요청했고, 박 당선인은 "지난번에도 중국 대사가 와서 특사를 보내달라고 했다. 중국에 특사 파견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당선인은 중국을 수차례 방문한 경험이 있다고 언급한 뒤 2005년과 2007년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과 많은 대화를 나누고 2005년 시 총서기가 방한했을 때에도 유익한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며 친밀감을 표시했다.

박 당선인은 중국어로 "신녠콰이러(新年快樂.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라고 말하기도 했다.

면담에는 박 당선인 측에서는 유일호 비서실장, 윤병세 외교국방통일분과 위원, 조윤선 대변인 등이, 중국 측에서는 장신썬 주한대사와 싱하이밍 외교부 참사관 등이 배석했다.

장 부부장은 이어 김용준 인수위원장을 별도로 만나 "한중 관계를 더욱 발전시켜나가기를 희망한다"면서 양국 관계 발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