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은 13일 "국민의 뜻을 받들어 리모델링이 아닌 재건축 수준으로 당 혁신을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문 비대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인선 후 국회 당 대표실에서 가진 기자간담회 및 오찬에서 "대선 패배의 원인과 전략상 실수를 철저히 분석, 다시는 같은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겠다"며 "전당대회를 성공적으로 치러 100년 앞을 내다볼 수권정당으로 재탄생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문 비대위원장은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대선 기간 제안한 `국가지도자연석회의에 대해 "야당을 국정 파트너로 생각해서 협의를 요청하고 진정성이 전제된다면 마다할 생각은 없다"며 "박 당선인이 실사구시적으로 접근할 준비는 돼 있다고 본다. 가서 요청할 것은 요청하겠다"고 긍정적 반응을 보였다.
문 비대위원장은 대선패배 사과를 위한 버스투어 계획과 관련, 문재인 전 대선후보의 합류 여부를 묻는 질문에 "요체는 국민 앞에 머리 숙여 사죄하는 것으로, 눈물을 닦는 것부터 해야 한다"며 "이번 선거에 책임이 없지 않은 분들도 물론 참여해달라고 요청할 것이고 (요청) 한 적도 있다"고 답변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안철수로 상징되는 새정치에 대한 기대감, 그 긍정적 에너지를 민주당의 앞날에 배제하는 것은 아까운 일"이라며 "이를 꼭 이용해야 하며 아마 1∼2년 안에 그런 일이 올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어 "(문 전 후보가) 당장 직책을 맡는 문제는 좀 더 생각해봐야 하며 우리가 원한다고 해서 문 전 후보가 응할지는 미지수"라며 "우리가 원하는 시간을 적절히 정해서 간곡히 원한다면 그분도 마다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