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검장급 고위간부 전원ㆍ외부인사도 포함

지난해 말 사퇴한 한상대 전 검찰총장의 후임을 임명하기 위한 검찰총장 후보추천위원회에 검찰 내ㆍ외부 인사 15명 안팎이 천거된 것으로 전해졌다.

14일 법무부와 검찰, 법조계에 따르면 추천위는 지난 8일부터 이날까지 검찰총장 제청 대상자를 천거 받았다.

각종 단체와 개인에 의해 천거된 제청 대상자는 사법연수원 14기와 15기인 현직 고검장급 고위간부 8명 전원을 비롯해 검사장급 간부 3~4명, 검찰 출신 변호사 3~4명인 것으로 알려졌다.

14기에서는 검찰총장 권한 대행인 김진태(61·경남) 대검 차장과 채동욱(54·서울) 서울고검장, 노환균(56·경북) 법무연수원장, 김학의(57·서울) 대전고검장이 천거됐다.

15기 고검장급으로는 길태기(56·서울) 법무부 차관, 최교일(51·경북) 서울중앙지검장, 소병철(55·전남) 대구고검장, 김홍일(57·충남) 부산고검장 등이 포함됐다.

또 한명관(54·서울) 서울동부지검장, 이창세(51·대구) 법무부 출입국ㆍ외국인정책본부장, 주철현(54·전남) 대검 강력부장 등도 후보군에 든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출신의 외부 인사로는 한 전 총장과 동기인 연수원 13기의 차동민(54·경기) 전 서울고검장, 박용석(58·경북) 전 대검 차장 등이 천거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변호사단체인 '시민과 함께 하는 변호사들'(공동대표 이헌·정주교)은 현직 검사 1명과 변호사 1명 등 2명을 검찰총장 제청 대상자로 천거했다고 밝혔다.

시변은 "소속 변호사들의 의견 수렴과 논의 과정을 거쳐 이 시대가 요구하는 국민 통합과 검찰 개혁에 적합한 인물이라고 판단되는 법조인 2명을 천거했다"고 말했다.

추천위는 심사 대상자의 적격 여부를 판단해 검찰총장 후보자로 3명 이상을 법무부 장관에게 추천한다. 장관은 추천 내용을 존중해 총장 후보자를 대통령에게 임명 제청하며 대통령은 국회의 인사청문회를 거쳐 총장을 임명한다.

법무부는 제청 대상자들에 대한 검증 심사를 위해 이르면 이달 하순께 추천위 첫 회의를 여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