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정보 선진화 앞장, 충북도교육정보원

 

충북교육정보의 선진화와 일류화를 주도할 충북도교육정보원(원장 이근청)이 지난달 개원하면서 본격적인 정보화 교육이 추진되고 있다.

교육정보원은 도내 학생과 교직원 학부모, 지역주민의 정보화 연수와 교수학습지원센터·사이버가정학습 운영, 각종 정보화 연구·경연대회, 교육행정정보시스템 운영 등 정보화와 관련된 다양한 교육활동을 펼치며 ‘다양성을 존중하는 행복한 충북교육’ 실현에 기여하고자 설립됐다.

 

●충북교육정보원은…

청주시 흥덕구 청남로 1931에 자리 잡은 교육정보원은 지난 2011년 8월 25일 착공해 1년 4개월여 만인 2012년 11월 14일 준공, 같은 해 12월 21일 개원식을 가졌다.

188억원의 사업비가 투자된 교육정보원은 1만8278㎡ 부지에 연면적 6371㎡,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로 시청각실과 영상음향제작실, ICT 자료개발실·연수실, 디지털정보자료실, 미래형 첨단교실, 세미나실, 정보시스템관제실, 정보시스템실 등을 갖추고 있다.

특히 이 건물은 모든 창문이 단열 복층 유리로 설계돼 단열 성능을 높이고 LED 보안등 설비와 태양광 설비로 에너지 효율 증대 및 친환경 교육시설을 갖춰 도내 공공건축물로는 최초로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에서 선정한 에너지효율 1등급과 정부에서 지정한 기관(크레비즈)으로부터 친환경 인증(그린 3등급)을 동시에 획득했다.

또 건물 전체를 바코드 개념의 창호와 벽체 구획 설정을 세분화해 불규칙함 속에서 리듬감이 형성되도록 하고 시청각실 마감은 변화된 입면 나누기로 부드러운 곡선의 시각효과를 갖도록 했다.

또 건물 지하에 흐르는 물과 빗물을 이용해 건물 옆면 150m의 생태 하천을 조성해 맹꽁이 서식지를 보호하면서 이용자에게 친환경적인 자연 시설을 선사한다.

이곳에서는 이 원장을 비롯해 교육전문직 8명과 일반직 17명, 기능직 10명, 계약직 4명 등 43명이 4개(정보기획부·정보지원부·행정정보부·총무부) 부서에 맡은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정보화대회 등 정화역량강화

교육정보원은 교직원의 직무연수와 CEO정보역량강화 연수 등을 통해 최신 교육정보교육과 교원정보활용 능력을 신장시킨다.

또 교육정보화 현장 장학지원활동으로 ICT교육 장학자료 발간과 ICT교육 시범중심학교를 운영,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컴퓨터 영재교실을 연중 운영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정보올림피아드, 컴퓨터축제 등을 통해 컴퓨터 꿈나무를 발굴, 표창함으로서 미래 정보사회의 주역을 육성한다.

각 학교의 스마트교육 활성화를 위해서는 e-NIE학교, IPTV 활용교육 서비스 운영비 지원, 학부모 인터넷교실 운영, 정보화 연수실 등을 운영한다.

●사이버가정학습·교수학습지원센터

지난해까지 충북교육과학연구원에서 운영하던 충북사이버가정학습과 충북교수학습지원센터 운영을 통해 지역 간, 계층 간, 교육격차 해소와 사교육 경감에 이바지하고 있다.

초등학교 3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사이버가정학습은 인터넷을 활용한 e-러닝 활성화로 시간과 장소, 대상의 제한 없이 자율학습이 가능하고 학교교육과 연계한 다양한 자율학습 콘텐츠 제공으로 공교육 내실화와 사교육비 경감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사이버가정학습에 개설, 운영되는 학급은 담임형학급, 화상학급, 논술학급, 영재학급 등 5000여학급이며 참여인원은 10만여명에 달한다.

교수학습지원센터는 5만여명의 회원과 월평균 10만여명의 접속자를 기록하고 있으며 10만여건의 다양한 학습콘텐츠와 20만여 문항이 탑재돼 있는 자율학력평가 시스템이 구축돼 있다.

이는 단순한 학습자료 제공에 그치지 않고 진단처방학습관리시스템을 구축해 국어와 수학, 사회, 과학, 영어교과의 학력과 학습습관을 진단 후 1대1 개별처방과 컨설팅도 제공한다.

●정보보안 최강의 정보시스템

정보시스템은 서버실 312㎡, 관제실 111㎡를 비롯해 부대시설로 소화기실과 UPS실, 비상발전기실 등이 갖춰져 있다.

UPS실과 비상발전기실은 정보시스템에 안전한 전기공급을 위한 150kw급 UPS 4식과 장시간 정전에 대비해 750kw급 비상발전기도 운영되고 있다.

특히 정보시스템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가운데 유일하게 인터넷망과 업무망을 분리해 보안성을 높였으며 정보보호 관리체계 국제표준 인증을 최초로 획득했다.

올해는 충북 스마트교육을 위한 기반시설을 구축하고 정보원의 정보시스템실을 국가 주요 정보통신 기반시설로 지정·운영해 정보보안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이 근 청 충북도교육정보원장

수요자 중심의 교육정보 지원에 만전

 

“창의적인 인재육성을 위한 다양한 교육정보와 수요자 중심의 교육행정정보를 지원해 미래사회를 준비하는 교육정보화 실현을 빠르게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충북도교육정보원 초대 원장으로 부임한 이근청(--) 원장은 충북교육의 선진화를 위해서는 다양한 정보가 중요함을 강조하며 교육정보화를 위한 각종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을 다짐했다.

이 원장은 “학생들에게는 미래형 첨단교실을 활용해 미래 정보사회에 이바지할 컴퓨터 꿈나무를 길러내겠다”며 “또 교원들에게는 맞춤형 정보화연수로 ICT활용교육과 스마트교육의 선도자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학부모에게는 다양한 정보화 연수, 교육정보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충북 교육정보의 메카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학생과 교직원, 학부모 등 모든 교육가족에게 최신 정보를 제공해 즐거움과 감동을 전하는 교육활동을 펼쳐 우리나라의 교육정보화를 선도하는 중대한 임무를 맡은 만큼 전 직원이 한 뜻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충북대를 졸업하고 교육학박사학위를 취득한 이 원장은 영동교육지원청 장학사, 황간고 교장, 충북도교육청 인사담당 장학관, 단재교육연수원 연구관, 청명학생교육원장 등을 역임하고 지난 2012년 9월 1일 교육정보원 초대 원장으로 취임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