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포근한 잠자리 아이템

지속되는 추위로 겨울 대비가 한창이다.

주요 백화점은 경기부진에 고전했던 매출이 아웃도어, 장갑, 침구 등의 판매율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평균적으로 10% 이상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월동 준비 시 매출 상승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제품군을 살펴보면, 외부 활동을 할 때와 잠잘 때 필요한 보온 제품들이 중심이다.

이런 현상은 추위를 피해 안팎으로 건강을 지키기 위한 현상으로, 생활하는데 외부 활동은 물론 잠자리도 얼마나 중요한 부분인지 확인할 수 있다.

그 중 겨울철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잠자리, 숙면 조건을 알아보자.

 

●베개의 선택이 경추 건강 좌우

좋은 베개 선택 시 세 가지만 유의하면 경추 건강을 지킬 수 있음은 물론, 숙면을 취할 수 있다.

좋은 베개란 누워 있을 때도 서 있을 때와 같은 자세를 만들어 주는 베개다. 이를 위해 목 높이에 맞게 경추를 지지해주는 구조인지를 확인 해 경추를 편안하게 하는지,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고 자연스러운 수면 자세를 유지해줄 수 있는지를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

베개를 벨 때는 어깻죽지가 맞닿도록 해 머리를 대는 것이 머리로부터 목덜미에 이르러 전체로 지탱하기 때문에 어깨 목결림이나 목의 통증을 피할 수 있다.

또 베개 선택 시 수면 중 뒤척임에도 자연스러운 대응할 수 있어야 하며, 머리를 시원하게 유지할 수 있게 땀을 자연스럽게 발산할 수 있도록 통기성, 단열성이 용이한지 확인해야 한다.

이런 점을 고려해 요즘에는 척추구조학적인 설계로 목뼈의 정상곡선을 유지해 주며, 목의 윤곽을 자연스럽게 받쳐주어 안락함을 느낄 수 있는 베개가 많이 나오고 있다. 또 경추의 편안함을 위해 옆으로 잘 땐 머리와 어깨를 편안히 받쳐주도록 베개 좌우의 높이가 가운데 부분보다 약간 높은 베개를 이용하는 것도 좋겠다.

 

●매트리스, 수면리듬 가장 중요

매트리스는 수면 시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잠자리 요소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잠잘 때 온몸을 밀착하고 있어 조금의 방해에도 반응할 수 있는 면적이 넓기 때문이다. 또 불편한 매트리스에서 수면 시 다음날 하루 종일 몸의 불편함을 느끼기도 한다.

이같이 매트리스는 수면에 가장 중요한 요소이므로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

매트리스의 선택 시 체크해야 할 부분은 수면 시 방해요소가 얼마나 적은가 하는 부분이다.

인체곡선을 완벽하게 받쳐주는 신개념 공법을 적용해, 인체에 부담이 가지 않도록 하중을 고르게 분산시켜줘 편안하게 숙면을 취할 수 있는 매트리스를 선택하는 것도 좋다.

 

●이불 체크 포인트 무게, 보온성

이불은 피부와 맞닿는 아이템이기 때문에 수면의 질에 많은 영향을 준다. 요즘 소비자들은 따뜻하면서도 무게는 가볍고 기능성까지 갖춘 제품을 찾고 있다.

침구는 공기를 많이 가지고 있을수록 보온성이 좋다. 거위의 가슴 털은 민들레씨처럼 생겨 공기를 가득 품고 있는데 추운 지역일수록 다운볼의 사이즈가 커서 공기를 더 많이 머금고 있다.

양모는 꼬불꼬불한 섬유 사이로 공기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보온성이 뛰어나고, 수면 중 흘리는 땀을 빠르게 흡수하고 공기 중으로 날려 보내는 기능이 탁월해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들에게도 좋은 소재다.

<김재옥>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