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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산 추부깻잎 효자상품 ‘우뚝’
금산 추부깻잎 효자상품 ‘우뚝’
  • 길효근
  • 승인 2013.01.15 20:4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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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년대비 매출액 65억 증가
400억 돌파… 품질 우수성 입증

 

 

 

금산추부깻잎이 국내최초 GAP 인증 깻잎으로 선전해 연소득 400억원을 돌파했다.

15일 금산군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말 현재 금산군 관내에 생산된 금산추부깻잎 매출이 415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2011년 동기대비 65억원(18.5%) 늘어난 것으로 깻잎농가(280, 2540) 1가구 10001900여 만원의 수입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으며 재배면적도 246농가 26증가해 전국 깻잎 생산량의 45% 차지하고 있다.

금산깻잎의 해외 수출국도 다변화 대는 추세로 201155000 달러를 기록했던 수출물량에 비해 4배에 가까운 모두 20만달러를 수출하는 등 해외시장에서의 인지도 확산에 따른 주문량 증가로 풀이된다.

월별 판매실적은 9월과 8월이 각각 71억원과 54억원으로 소비량이 가장 많았고 최고가는 폭설과 한파가 계속됐던 지난해 12월에 상자 당(2) 6400원까지 올랐던 것으로 보인다.

금산추부깻잎의 고공행진은 GAP 인증시스템을 도입한 안전농산생산시스템 구축과 품질향상, 가공품 개발 등 각별한 노력해 2009년부터 2012년까지 4개년 동안 57억원을 깻잎재배시설 현대화에 투자했다.

국내최초로 GAP 인증깻잎 생산, 지하수 이용 깻잎 세척시스템 도입, 생산이력제 도입 등 국제기준의 안정성을 확보한 점이 매출증가의 성공요인으로 다가섰다.

올해에도 시설하우스 환경개선, 예냉 작업장 지원, 수출생산지설 지원, 난방기 지원 등 8개 사업에 전체 32억원이 투입된다.

더불어 국가균형발전특별법에 근거해 올해부터 2017년까지 5개년에 걸쳐 총 100억원을 들여 친환경 깻잎 생산시설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추부깻잎은 30여년의 재배역사에 따른 기술력, 농협의 유통망 구축, 깻잎농가의 노력, 깻잎 재배시설 현대화 등에 힘입어 명품브랜드로서 명성을 쌓아가고 있다체계적인 지원과 인지도 확산을 통해 경쟁력을 높여가겠다고 말했다.

<금산/길효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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