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업계 가격인상 논란

 
 
밀가루 가격이 올라도 빵이나 과자 등의 가격 인상 요인은 크지 않다는 주장이 나와 식품업계 안팎에 논란이 예상된다.
특히 시민단체와 물가 압박을 최소화하려는 정부가 이 같은 주장을 펴며 제과·제빵업계와 전선을 형성, 실제 제품 가격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15일 한국제분협회 등 업계와 시민단체에 따르면 2010년 기준 한국은행의 산업연관표에서 빵, 과자류 생산에서 밀가루값이 차지하는 비중은 9.1%, 라면 등 국수류는 16.4%.
최근 CJ제일제당, 동아원, 대한제분이 모두 8% 안팎에서 밀가루 값을 올린 것에 이 기준을 적용하면, 이로 인한 빵·과자의 가격 상승 요인은 0.7%대로 1%에 채 미치지 못한다.
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가 전날 발표한 자료에서도 밀가루 가공식품의 원재료비 비중은 6.9%~28.1%로 평균 12.5% 수준이었다.
이에 따른 가격 상승요인은 700원짜리 라면의 경우 6.4, 식빵은 28원이다.
관계 기관과 시민단체는 밀가루값이 오를 때마다 제과·제빵업체들이 인상 요인을 넘어서는 수준으로 제품값을 상승시켰다고 주장한다.
실제 20114월 밀가루 가격이 9% 안팎에서 오른 직후에도 해태제과, 농심, 오리온 등 주요 제과업체들은 8~25%까지 제품 가격을 인상했다. 원재료값 상승분을 넘어선 수준이다.
2008~2010년 국제 곡물가가 안정됐던 시기에는 밀가루 가격이 일부 내렸지만, 과자나 빵류 가격은 인하된 적이 한 번도 없다는 것이다.
반면 제과·제빵업계는 밀가루뿐 아니라 전반적인 물가는 크게 오르고 소비는 부진한 상황에서 원가 상승은 상당한 압박이라고 반박했다.
업계 관계자는 가격 인상 요인은 많지만 최대한 억제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밀가루값 인상이 분명한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이지만 정부 분위기 등 여러 요인을 고려해 눈치만 보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연합뉴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