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단장 등 4명 시진핑 총서기 예방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오는 22일 김무성 전 선대위 총괄본부장을 단장으로 한 특사단을 중국에 파견한다.

박선규 당선인 대변인은 16일 특사단은 김 전 단장 외에 심윤조 의원, 조원진 의원, 한석희 연세대 국제대학원 교수 등 4명으로 구성됐다고 브리핑에서 밝혔다.

박 당선인이 해외에 특사를 파견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는 한중간 전략적 협력동반자관계의 내실화를 공약으로 건 박 당선인이 중국과의 관계를 중요시하고 있음을 시사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특사단은 시진핑(習近平) 중국 공산당 총서기를 예방하는 등 중국 지도부를 만난 뒤에 24일 귀국할 예정이다.

이번 특사 파견은 지난 10일 장즈쥔(張志軍) 중국 정부 특사가 박 당선인에게 특사 파견을 요청함에 따라 한중간 협의를 거쳐 이뤄졌다.

김 전 단장이 이끄는 특사단은 시진핑 총서기에게 박 당선인의 친서를 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박 대변인은 특사 파견과 관련, "한중간 우호관계를 확인하고 격변하는 동북아 정세 속에서 최대 경제파트너인 중국과의 관계 발전을 기원하는 이야기가 오갈 수 있다"면서 "전략적 협력동반자관계로 안보문제를 포함해 여러 논의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현재 미국에서도 특사파견 요청이 있었다"면서 "미국과도 특사파견 절차를 논의하고 있는 단계"라고 말해 조만간 미국에 특사가 파견될 가능성을 시사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