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17일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에게 보낸 축하 메시지에서 "지금 북한으로부터 중대한 도전에 함께 직면하고 있지만 한미 양국의 긴밀한 공조는 북한문제 및 다른 주요 현안들에 대한 효율적 대응에 있어 핵심적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선규 당선인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오바마 대통령과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이 전날 커트 캠벨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를 통해 박 당선인에게 축하 메시지를 전달한 사실을 전하면서 그 내용을 소개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축하 메시지에서 "한미관계를 더욱 강화하고 확대하기 위해 박 당선인과 함께 일하게 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오바마 대통령은 또 "올해는 양국 동맹 60주년이 되는 해"라며 "양국이 공유하고 있는 가치는 인권개선과 빈곤완화, 환경보호 및 핵확산 방지 등 전 지구적 이슈에 대한 양국간 협력확대의 기반이 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클린턴 국무장관은 박 당선인에게 "역사적 선거를 통해 대한민국의 첫 여성대통령이 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이는 참으로 감격스러운 일로 미국과 아시아 국가들의 좋은 본보기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한국은 미국의 가장 가까운 동맹국이자 우방국 가운데 하나"라며 "한국의 새로운 정부와 양자, 지역 및 글로벌 차원의 주요 이슈들에 대해 긴밀하고 건설적이며 심도있는 협력이 지속되기를 바란다"고 기대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