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확대 요구 행사장 점거
도, 예정대로 사업 추진 강행

17일 서울 건설회관에서 열린 ‘KTX오송역세권개발 사업설명회’가 개발면적 축소에 반대하는 오송 주민들의 반발로 파행을 빚었다.

당초 우려했던 찬반 주민 간 충돌은 역세권 개발면적 축소에 찬성하는 주민들이 설명회장을 찾지 않아 발생하지 않았다.

충북도는 이날 KTX 오송역 일대 역세권개발 사업에 참여할 민간 사업자를 모집하기 위해 건설회관에서 사업설명회를 열었다.

그러나 역세권 개발 면적 축소에 반대하는 주민들로 구성된 ‘오송 역세권 원주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 주민 120여명은 설명회가 시작되기 전부터 단상을 점거한 채 개발면적 확대와 행사중단을 요구했다.

대책위는 이날 오전 11시 전세버스 3대를 나눠 타고 상경했다.

대책위가 설명회장을 점거하면서 충북도가 이날 준비한 민간사업자를 대상으로 한 역세권 개발계획 설명, 홍보 영상 상영, 질의응답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지 못했다.

이날 참석했던 일부 건설회사와 부동산개발업체 등도 주민의 항의사태를 보고 발길을 돌려 사업설명회가 10여분만에 중단됐다.

대책위 관계자는 “충북도가 약속대로 오송역세권을 개발할 것을 믿고 10여년 동안 재산권 행사에 제약을 받으면서 참아왔으나 개발면적을 축소해 졸속으로 사업을 추진한다”며 “개발면적을 애초 계획대로 확대하지 않으면 전면 해제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우리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앞으로 진행될 모든 일정을 막을 것”이라며 “당장 오는 5월에 오송에서 열기로 한 오송화장품·뷰티세계박람회도 원천 봉쇄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도는 이날 설명회가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더라도 계획대로 오는 2월 27일까지 민간사업자 지정 신청서와 사업계획을 접수할 예정이다.

또 도시계획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민간사업자 선정심의위원회를 구성, 우선 협상 대상자를 선정한 뒤 30일 이내에 협약하고 본격적인 역세권개발사업에 들어갈 계획이다.

도는 오송읍 일대 162만3000여㎡를 역세권으로 개발할 예정이었으나 경기침체 등으로 투자자 확보가 어려운데다 이 일대 또 다른 주민의 개발 축소 요구를 받아들여 최근 개발면적을 50만1000여㎡로 축소했다.

개발 면적 축소 계획이 알려지면서 오송읍 오송·궁평리 주민 등은 개발을 당초 계획대로 추진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지영수?김진로>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