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재 남 취재부 차장

청주국제공항 민영화 사업자로 선정된 청주공항관리가 공항 운영권 인수대금을 기간 내 납부하지 못하면서 청주공항의 민영화가 무산돼자 공항 민영화 차체를 원점부터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미국·캐나다 자본이 참여한 ADC&HAS, 한국에이비에이션컨설팅그룹 등은 컨소시엄으로 청주공항관리를 설립, 255억원(부가가치세 제외)을 내는 것을 조건으로 지난해 2월 공항공사와 청주공항 운영권 매매계약을 체결하고 25억원의 계약금을 냈지만 나머지 230억원을 기간 내 납부하지 못했다.

청주공항관리는 직후 공항공사에 잔금지급 기일 연장 요청서를 제출해 18일까지 잔금기일 연장을 요청했지만 공항공사는 청주국제공항 공항운영권 매각계약 해지·해제를 통보했다.

이로써 국토해양부의 결정으로 20093월부터 4년 가까이 추진됐던 청주공항 민영화 사업이 졸속추진이었다는 지적을 면하기 어렵게 됐다.

민영화에만 집착, 자금 능력 등을 제대로 평가하지 않은 채 졸속적으로 인수 업체를 선정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민영화에 따른 공항 부실화나 청주공항관리의 인수 능력에 대한 의문은 오래전부터 지속적으로 제기돼왔다.

잔금 납부기간은 이미 1년 전에 결정됐는데도 납부 마감당일 자금 이체과정의 문제로 잔금을 내지 못했다는 것은 해당업체가 애초 공항 인수능력이 있었는지조차 의심이 들게 한다.

그동안 정부가 추진했던 공항민영화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문제점 지적도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청주국제공항이 세종시 관문공항, 중부권 거점공항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정부의 특단 조치가 필요한 시점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