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총체적 부실' 말한 적 없어"..정부, '정치적 목적' 의구심

감사원의 4대강 사업 감사 결과 발표를 둘러싼 '여진'이 계속되고 있다.

감사원은 감사 결과 발표 내용과 시점을 놓고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데 대해 추가 대응을 자제하고 있지만 정부 내 반발이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있는 형국이다.

특히 청와대가 감사 결과에 대해 불편한 기색을 감추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박근혜 당선인 측과 새누리당은 `감사원의 지적사항을 살펴야 한다'는 입장이어서 현 정부와 새 정부 사이에 미묘한 기류마저 흐르고 있다.

감사원은 20일 보도자료에서 감사 절차를 소개하며 "지난해 9월 감사를 끝내고 4개월 지난 뒤 결과를 발표했다는 보도는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2010년 1단계 감사에서는 `문제가 없다'고 발표했다가 이번 감사에서 말을 바꿨다는 지적에 대해 "1단계 감사 당시는 본격적인 공사가 시작되지도 않았고, 보(洑)의 안전성이나 수질 등은 감사 대상이 아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논란의 핵심인 보의 안전성과 수질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언급을 내놓고 있지 않다. 논란이 확산되는 것에 대해 확전을 자제하겠다는 것이다.

감사원 관계자는 "감사원이 안전성에 문제가 있다거나 총체적 부실이라고 말한 적이 없다"며 "국토해양부와 환경부도 감사원 지적사항을 이행하겠다는 취지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국토부는 규정상 문제가 없었다는 것이고, 우리는 규정상 문제는 없었지만 실제로 문제가 있다는 것인데 양측 주장이 모두 일리가 있다"고 말했다.

이런 해명에도 불구하고 정부 내에서는 '4대강 감사'에 대한 불만이 비등하다.

정부 관계자는 "감사원이 정말 왜 그런 결과를 내놓았는지 모르겠다"며 "국토부와 환경부가 적극 해명한 것처럼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해명하겠다"고 불쾌한 감정을 숨기지 않았다.

다른 정부 관계자도 "정말 괴로운 상황"이라고 밝혔다.

특히 감사 결과를 놓고 청와대와 박 당선인 측 사이에 온도차가 감지되면서 이 문제가 현 정권과 새 정권 간 긴장 관계로 비화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청와대는 공식 입장을 내놓지는 않았지만, 곤혹스러운 표정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실제로 국토부·환경부 장관이 지난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 브리핑을 연 것도 청와대의 의중이 반영됐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새누리당 이한구 원내대표는 이날 "4대강 사업의 진실규명에 대해 반대하지 않는다"고 말했고, 대통령직인수위 진영 부위원장은 지난 18일 "감사원 지적 사항을 세심하게 살펴야 한다"고 밝혔다.

감사원의 '스탠스'도 주목을 받고 있다.

감사원장 교체설이 나오고 있는 정권 교체기에 현 정부의 핵심 국책사업인 4대강 사업에 대한 감사 결과를 발표한 이면에는 정치적 목적이 있는 게 아니냐는 게 정부 내 일각의 시각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내각 통할과 국정 조정을 주요 업무로 삼고 있는 총리실이 문제를 해결하거나, 공동조사를 통해 진실을 규명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총리실 관계자는 "총리실 차원에서 논의가 있어야 할 것 같다"고 말했고, 새누리당 관계자는 "감사원은 문제가 있다고 하고, 소관 부처는 문제가 없다고 하는 만큼 전문가가 참여하는 공동조사를 통해 입증하면 되는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