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동 희 강동대 교수

2013년 계사(癸巳)년이 밝았다. 올 겨울은 유난히 추운 만큼 우리의 온기도 약하여 더욱 추운 겨울이다. 올 해는 경제도 어렵다 보니 온기도 약하여 더욱 추운 느낌 이다. 신년을 맞아 모든 사람이 좋은 일과 행복한 일만 가득하기를 바란다.

지나온 다사다난(多事多難)2012년은 모든 것을 다 묻어두고 새로운 흑사(黑蛇)년은 화목하고 행복한 해가 되길 바란다. 신년 초 토정비결, 사주팔자, 운세, 점 등을 보며 한해의 풍성한 복을 기원한다. 신년의 복을 기원하는 것은 우리 모두의 행복한 인생을 위한 축원이라 판단되며 모두가 복된 나날의 2013년을 보내길 바란다. 그런데 우리가 삶의 목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가 긍정적 사고로 덕담을 주고받는 것이다. 모든 것이 너 때문이 아니라 니 덕분에 좋다라는 사고의 전환이다. 따라서, 올 한해는 모든 것을 너의 덕분에 잘 되고 좋은 일만 있다라는 생각으로 행복한 한 해를 보내기 바란다.

그렇다면 때문에와 덕분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일단 어문학적 측면에서 살펴본다. 언어학적 접근방법에서 타당명제의 논리 해석학적인 접근으로 보면, ‘때문이다는 결과를 이끌어 낸 원인의 인과관계만을 밝히는 경우에 사용되고, ‘덕분이다는 결과를 이끌어 낸 원인과 인과관계, 더불어 상관관계까지 밝히는 경우에 사용된다. 상관관계가 증가했다고 해석되는 긍정적 표현의 경우에는 때문(덕분)’이다 라고하고, 상관관계가 감소했다고 해석되는 부정적 표현의 경우에는 때문()’이다라고 표현한다. , ‘때문은 어떤 일의 원인과 까닭을 의미하는 부정적 맥락과 긍정적 맥락 모두에 사용되고, ‘덕분은 베풀어 준 은혜나 도움을 의미하는 긍정적 의사를 표현하는 경우에 사용된다.

참고로 부정적 경우에만 사용하는 말은 이며, 주로 부정적인 현상으로 생겨난 까닭이나 원인, 구실, 핑계 등을 원망하거나 나무라는 경우에 사용된다.

따라서 현대 사회에서는 때문에보다는 덕분에라는 말이 절실하게 필요한 시점이다. 우리 사회에서도 서로간의 불만들은 결국 때문에만 치중했기에 해결점을 찾을 수가 없다.

하지만, ‘덕분에라고 마음을 바꾸면, 서로를 조금 더 이해하고 해결점이 보인다. 말은 쉽지만 현실에서는 이것이 잘 지켜지지 않으니 아이로니컬(Ironical) 하다. 정치인, 노동자, 사회의 모든 조직에 이런 갈등이 존재한다. 인간은 본질적으로 서로 이해할 수 있는 존재이며, 틀림이 아닌 다름을 인정하면, 서로 이해하고 덕분에라는 사고로의 전환이 이루어진다. 그런 분위기를 만들려면 취미생활을 통하여 등산, 여행, 조기축구, 야구경기 등을 함께 하면서, 같은 마음을 공유하고 나누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활동 등을 통하여 서로의 마음을 공유하며 맞추고, 하던 일을 쉬면서 다른 사람의 입장이 되어보거나 다른 세계의 사람들과 접하는 기회를 갖는 것이다. 생각과 입장이 서로 다른 부서 또는 경력이 다른 사람들과 직접적으로 접해보면서 많은 경험을 하고 이해의 폭이 넓어 지다보면 덕분에라는 의식이 저절로 생겨난다. 그리고 나와 남은 다르다라는 생각에서 나와 남은 받침 하나만 다른 비슷한 말임을 깨닫 든다. 이런 깨달음이 긍정적 사고인 덕분에의 시발점이 된다.

우리의 인생에 있어서 결혼이라는 중대한 시점에서 제2의 인생이 시작된다.

20~30년 이상을 다른 환경에서 살아오다가 어느 날 마음이 맞아서 결혼을 하고 같은 집에 살다보면 당연히 싸우게 된다. 이런 경우에 절실히 필요한 것이 긍정적 사고인 배려(配慮)이다.

배려는 나의 의견을 남이 이해하고 따라주는 것이 아니라 내가 남의 의견을 이해하고 따라주는 일종의 희생정신(犧牲精神)이다. 사랑하는 연애시절에는 배려가 충분히 넘치지만, 결혼하고 나면 바뀌게 되어 극단적 상황까지 간다. 지금 옆에 가족이나 연인 혹은 좋은 친구가 있다면 서로 배려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 긍정적 측면에서 때문에가 아닌 덕분에로 사고의 전환을 하여야 인생의 현미경이 바뀌어 진다. ‘때문에라는 말을 많이 쓰면 불행한 사람이고, ‘덕분에라는 말을 많이 쓰면 행복한 사람이다. ‘때문에내가 이 모양 이꼴이 야라는 말 대신, ‘덕분에내가 고생을 했고, 고생 덕분에 내가 이런 경험을 하여, 새인생을 배웠고 성공적인 인생을 산 것이다라는 사고의 전환을 한다면 과거보다 훨씬 더 멋진 새로운 제2의 인생이 시작될 것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