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황식 국무총리는 22일 4대강 사업에 대한 감사원 감사 결과를 둘러싼 논란과 관련, "총리실이 국토해양부, 환경부 등 관계부처와 함께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검증을 해서 국민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이날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4대강 감사를 놓고 감사원과 관계부처의 의견 차이가 있어 무엇이 사실인지에 대해 국민 혼란이 크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감사원의 지적 사항 가운데 지적이 옳아서 시정이 필요한 사항은 적극 시정하고, 사실관계 규명이 필요하면 명확히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총리는 또 "금주 중에 임시국회가 열릴 것으로 전망된다"며 "이번 국회는 현 정부의 마지막이자 새 정부 출범을 준비하는 국회로, (정부에선) 국정과제의 성공적 마무리와 차질없는 국정 인수인계를 위해 최선을 다해달라"고 지시했다.

그러면서 "인사청문회, 정부조직개편안 논의 등도 예정돼 있는 만큼 새 정부가 국정 공백 없이 순조롭게 출발할 수 있도록 청문회 지원 등에 대해 만전을 기해달라"고 덧붙였다.

30일로 예정된 나로호 발사에 대해 "이번에는 반드시 성공해서 우주개발 시대를 열기를 기원한다"며 "이번 발사를 끝으로 나로호 개발 사업은 완료되지만, 성과와 관계없이 한국형 발사체 개발과 우주산업 육성에 국가적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설이 다가오면서 식품안전을 위한 체계적 관리가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다"며 "제수용품, 명절 식재료 등을 점검하고, 수입통관단계에서부터 부적절한 식품을 차단해 국민이 안심하고 설을 쇨 수 있게 해야 한다"고 밝혔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