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주초 정부조직개편안 제출 뒤 29∼31일 유력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첫 총리 지명 시점이 이달 말까지 갈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박 당선인은 23일 삼청동 금융연수원 별관 내 대통령직인수위 사무실에서 열린 사랑의 열매 전달식 직후 총리 인선 시점에 대한 기자의 질문에 아무런 언급을 하지 않았다.

박 당선인이 대선 기간 과거사 등 민감한 현안에 대해 언급할 의사가 있으면 "조만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던 점으로 미뤄볼 때, 이날의 '침묵'은 총리 인선 발표가 적어도 이번 주에는 없을 것임을 시사한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특히 정부조직개편안 입법화 시기를 감안하면 이런 전망에 힘이 실린다.

박 당선인은 '일의 순서'를 어느 정치인 못지않게 중요하게 여기는 만큼 정부조직개편안 입법화 시기를 보면 총리 인선 시점도 점쳐볼 수 있지 않느냐는 것이다.

박 당선인은 이날 지도부와의 오찬에서 모두 발언을 통해 "정부조직개편안이 새 정부 출범을 앞두고 중요하니 통과될 수 있도록 잘 협력해달라"고 당부한 뒤 "앞으로 총리와 장관도 발표되고 인사청문회도 열릴텐데 그때도 잘 부탁한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수위 부위원장인 진영 새누리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총에 참석, 정부조직법개편안 마련 작업과 관련해 "주말까지 끝내려 하고 있다"면서 "정부조직 개편안은 안이 확정된 뒤 3∼4일 밤새워 일해야 수백 개 조문작업이 끝난다"고 말했다.

종합해보면 인수위가 일요일인 27일까지 정부조직개편안 입법화 조문 작업을 마무리한 뒤 내주 초인 28일 정부조직개편안을 의원입법 형태로 국회에 제출하고 나면 박 당선인이 29~31일 사이에 총리 후보자를 지명하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나온다.

다른 이유가 있을 수 있다는 추론도 있다.

언론에서 유력한 후보로 거론되던 인사들이 고사하면서 인선이 다소 늦춰지는 게 아니냐는 것이다.

청빈함과 조직내 호평 등을 바탕으로 유력한 총리 후보로 거론됐던 김능환 전 중앙선관위원장의 경우, 박 당선인측에서 제안이 갔지만 고사했을 것이라는 추측이 나온다.

김 전 선관위원장은 지난 22일 밤 자택앞에서 일부 기자와 만나 박 당선인 측으로부터 연락을 받았느냐는 질문에 "허허, 지금 일진광풍이 불어서…"라며 부인하지 않으면서도 "(총리로 가는 것은) 박 당선인을 위해서나 조직을 위해서 별로 도움이 될 것 같지 않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박 당선인의 의중을 잘 아는 한 인사는 지난 17일 기자들과 만나 김 전 선관위원장을 매우 높게 평가해 유력 총리 후보가 아니냐는 관측도 나왔다.

그러나 이후 2~3일 만에 "대나무로는 집을 지을 수 없다"는 기류가 등장하면서 김 전 선관위원장이나 조무제 전 대법관 등 '청렴 법조인' 후보군은 다소 힘이 빠지는 양상이다.

대신 대통령이 국정 전반을 관할하고 경제부총리가 '원톱'으로서 경제를 책임지는 만큼, 총리는 풍부한 행정경험을 통해 국정조정 능력을 발휘하는 인사가 돼야 한다는 기류가 상대적으로 더 힘을 얻는 모양새다.

해당 후보군으로는 전윤철 전 감사원장이나 김승규 전 국정원장, 한광옥 인수위 국민대통합위원장 그리고 정갑영 연세대 총장 등이 거론된다.

당선인측의 한 인사는 총리 인선에 대해 "서둘러야 할 아무런 이유가 없다"면서 "상식적으로 이달 말쯤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