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계적인 지역균형발전방안 마련 시급
1단계 사업…현안사업 위주 선정 등 문제

충북에서 청주권의 비중이 전국의 수도권 편중화보다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충북발전연구원의 ‘충북도 균형발전 기본계획(안)’에 따르면 청주권 면적(977㎢)은 충북 전체(7433㎢) 13%에 불과하지만 인구는 52%(81만7794명)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수도권이 전국에서 차지하는 인구 비중 49.2%보다 높은 것으로 수도권과 비수도권간의 격차보다 충북도내 지역 간 불균형이 더 심각한 셈이다.

북부권은 24.3%, 중부권은 14.8%, 남부권은 9% 수준에 불과하다.

연구원이 지난해 8월부터 도내 12개 시·군을 청주권(청주·청원), 북부권(충주·제천·단양), 중부권(증평·진천·괴산·음성), 남부권(보은·옥천·영동) 등 4개 권역으로 나눠 분석한 결과 주요 경제·사회 기능이 청주권에 집중돼 있었다.

청주권의 비중은 지역 내 총생산(50.7%), 서비스업체 수(50.0%), 예금액(63.0%), 의료기관 수(56.9%), 대학 수(50.0%), 대학생 수(57.4%), 자동차 수(50.8%) 등이 모두 50%를 웃돌았다.

노령화지수의 경우 청주권은 51%에 불과하지만 중부권은 116%, 북부권은 102%, 남부권은 202%이다. 청주권은 인구도 많고 젊지만 비 청주권은 인구도 적고 늙어가고 있는 것이다.

재정력도 청주권은 0.542로 높은 반면 중부권은 0.306, 북부권은 0.233, 남부권은 0.167에 불과했다.

연구원이 최근 12개 시·군 주민과 전문가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지역불균형이 나타나는 가장 큰 원인으로 ‘지방정부의 재정력 부족’을 꼽았다.

연구원은 이 같은 청주권 집중이 충북 도내 지역 간 불균형의 원인이 된다고 지적했다.

연구원은 “지역불균형 완화를 위한 정책이 시행되고 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지역불균형 현상은 심화되고 있다”며 “불균형 문제는 지역발전 잠재력과 도민통합을 저해할 소지가 있기 때문에 하루빨리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구원은 도가 지역발전도가 낙후된 보은·옥천·영동·증평·괴산·단양을 대상으로 지난 2006~2011년 추진한 1단계 지역균형발전사업에 대한 문제점도 조목조목 지적했다.

관광산업과 의료기기산업, 웰빙타운, 식품산업 등 현안사업 위주 선정, 사업추진이나 성과도출에 있어 충북도와 지자체별 혼선 발생, 현재 사업성격과 상관없이 매년 일정액의 사업예산 집행 등이다.

연구원은 충북을 4대 권역으로 나눈 균형발전 기본계획을 제안했다.

충주·제천·단양의 북부권은 첨단 산업과 한방산업을 육성하면서 충주호 등을 이용한 문화·휴양 거점지구 개발을 제시했다.

진천·음성·괴산·증평의 중부권은 솔라 밸리와 친환경 농축산업을 육성하고, 보은·옥천·영동의 남부권은 자연친화형 산업을 육성 등을 대안으로 내놓았다.

청주권은 오송생명과학단지 등을 중심으로 한 바이오 밸리 조성, 청주공항활성화, 세종시·대전권·청주권을 묶은 그린 광역권 조성 등을 개발 기본 방향으로 구상했다.

또 균형발전 추진단 구성, 남·북부 출장소와 내수면연구소 등 권역별 사업소의 기능확대, 지역균형발전 특별회계 상향조정, 도비 보조금 사업 확대, 향토자원을 이용한 일자리 창출 지원체계 구축 등도 지역균형발전 방안으로 제안했다.<지영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