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가 대전에 있는 도지사 공관 등 관사촌을 공개 매각하기로 했다.

23일 도에 따르면 지난 21일 열린 공유재산심의회 심의에서 도 소유의 도지사 공관과 관사를 일반인을 대상으로 매각하는 내용의 안건이 통과됐다.

도는 오는 28일부터 시작되는 충남도의회 임시회에서 승인을 받으면 다음 달에는 감정평가 등 입찰공고 준비 등의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3월에는 일반경쟁 입찰로 매각절차에 들어가고, 낙찰자에게 소유권 이전 및 공유재산관리 대장 등 공부정리를 마무리하게 된다.

중구 대흥동에 있는 관사촌은 토지 1355와 건물 20(1852) 등 총 10개 동으로 조성돼 있다.

도지사 공관은 20028월 대전시 지정문화재로 등록됐고, 행정·정무부지사, 정책기획관, 공가 등 4개의 관사는 20049월 국가 등록문화재로 지정된 상태이다.

도는 지난해 6월 도지사 공관을 활용하기로 했으나, 별도의 활용 방안을 마련하고 있던 대전시의 요청에 따라 계획을 백지화했다.

이후 도는 대전시와 수차례 실무협의를 통해 관사촌 매각 또는 인수를 요청했지만, 도청사 임대 협상 당시 시의 인수불가 통보에 따라 일반인에 공개 매각하기로 최종적으로 결정했다.

활용계획이 없는 공유재산을 매각해 도청이전 사업의 재원으로 활용하기 위해서이다. 관사촌의 재산가치는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할 때 64억원가량 되는 것으로 추산된다.

관사촌이 일반에 매각되면 관사촌을 문화예술촌 등 시민 중심의 복합문화공간으로 재창조하겠다는 대전시의 계획이 차질을 빚을 전망이다. <홍성/정래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