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차로 노조파괴 논란 ‘일파만파’ 경찰 수사도 확대

‘노조 파괴’ 의혹으로 시작된 ㈜청주교차로에 대한 수사가 노조원 폭행.성추행에 대한 수사까지 겹쳐지면서 첨차 확대되고 있다. 
이 업체 대표의 근로기준법 위반 혐의는 물론 노조원과 비노조원의 몸싸움 과정에서 빚어진 성추행 논란, 폭행 사건도 수사 대상에 올랐기 때문이다.
수사의 시작은 민주노총 충북본부가 ‘노조파괴’의혹을 제기하면서 시작됐다.
이들은 지난해 10월 25일 기자회견을 갖고 “청주교차로가 자문계약을 체결한 노무법인으로부터 노조 파괴 시나리오를 건네받아 실행에 옮겼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민노총은 이 시나리오에 따라 노조 사무장 해고, 부당 인사, 조합원 시말서 강요, 노조 활동 감시가 이뤄졌다고 밝혔다. 또 여성 조합원들에 대한 성추행도 있었다고 주장했다.
이를 기점으로 노사 갈등이 최고조에 달했고, 이어 여성 조합원이 출근을 저지당하는 과정에서 비조합원들로부터 성추행을 당했고, 한 조합원은 맞았다는 신고도 접수됐다.
의혹이 커지자 고용노동부 청주지청(이하 청주고용지청)은 지난해 11월 이 회사에 대한 특별 근로감독을 실시했다.
그 결과 근로기준법,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 조정법 등 노동 관계 법령 위반 사실이 드러났다.
청주고용지청은 지난 10일 이 회사 대표가 직원 22명에게 초과근무수당 1300여만원을 지급하지 않았고 퇴직금을 법정 기한 내에 주지 않은 점을 확인, 기소 의견으로 사건을 검찰에 송치했다.
성희롱 예방 교육과 퇴직연금 교육을 실시하지 않은 점도 확인돼 1100만원의 과태료도 부과했다.
그러나 성추행과 폭행 사건, 노조 파괴 시나리오 존재에 대해서는 아직도 결론이 나지 않아 경찰과 청주고용지청은 이 부분에 대해서는 계속 수사 중이다.
이와 관련, 민주노총 소속 공공운수노조 충북지역본부는 24일 낮 12시 청주 상당경찰서 앞에서 공정하고 조속한 수사를 촉구하는 집회를 열고 “사측의 노조 파괴가 여전히 진행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청주고용지청 관계자는 “정확하고 꼼꼼하게 내용을 확인하기 때문에 조사가 다소 늦어지고 있다"며 "최대한 공정하게 수사하겠다”고 밝혔다. <안성미>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