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내외적 불확실성 증대… 김동관 실장 위기대응력 주목

 
 
한화그룹이 김승연 회장의 부재로 리더십 위기에 빠진 가운데 경영권 승계자로 유력시되는 장남 김동관 한화솔라원 기획실장의 경영 능력이 올해 시험대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24일 재계에 따르면 김 실장은 201112월 회장실에서 한화솔라원으로 자리를 옮긴 이후 김 회장의 전폭적인 지지 아래 그룹의 미래 신성장동력인 태양광사업을 진두지휘해왔다.
그룹 역사상 최대 규모 인수합병 중의 하나로 기록된 독일계 태양광업체 큐셀 인수 등 굵직굵직한 투자는 모두 그의 손을 거쳤다.
김 회장이 태양광을 그룹의 차세대 핵심사업으로 결정하고 기초를 다졌다면 김 실장은 일선에서 실무를 맡아 사업을 직접 꾸려온 셈이다.
이는 김 실장에게 힘을 실어주고 그를 중심으로 사업이 돌아가도록 한 김 회장의 배려가 있었기에 가능했다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그룹 안팎에서 김 회장이 후계 체제 구축을 준비하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이런 배경에서 나왔다.
하지만 올해는 김 회장의 측면 지원 없이 말 그대로 홀로서기를 해야 하는 상황이다. 조직 장악력, 추진력, 기획력, 위기대응력 등 모든 경영적 능력이 평가의 도마 위에 오르는 것이다.
외국의 정책결정권자와 수시로 만나 협상을 해야 하는 태양광 산업의 특성상 리더십이 사업 추진의 중요한 요소인데 그가 김 회장의 부재에 따른 리더십 공백을 잘 메울 수 있겠느냐는 우려도 나온다.
업계 한 관계자는 작년 말 구속집행이 정지된 김 회장의 건강이 급속도로 악화, 리더십 위기가 장기화할 가능성도 있다이러한 위기를 잘 헤쳐나갈 수 있느냐가 향후 그의 진로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태양광 산업이 불황의 터널에서 좀처럼 빠져나오지 못하면서 회사의 수익구조가 급격히 악화한 점도 김 실장에게는 도전적인 요소다.
작년 3분기 한화솔라원은 450억원 규모의 영업적자를 기록, 모회사인 한화케미칼어닝 쇼크수준의 부진한 실적을 받는 데 일조했다. 연합뉴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