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회장 다보스 전략비전 소개

 
 
사회적 기업이 제대로 성장하려면 일반 대중의 소액 투자가 활성화돼야 한다.”
최태원 SK 회장이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다보스포럼)에서 사회적기업 활성화를 위한 ‘SK전략과 비전을 소개해 주목을 받았다.
27SK그룹에 따르면 최 회장은 25일 오후(현지시간) ‘임팩트 투자를 주제로 한 세션에서 일반 대중도 사회적 기업에 손쉽게 투자할 수 있는 플랫폼이 필요하다며 그 방편으로 임팩트 투자를 제시했다.
임팩트 투자란 환경·복지 등 여러 사회 현안에 긍정 영향을 미치는 기업을 찾아 장기간 투자하는 일종의 착한 투자.
최 회장은 대규모 사회적 기업의 성공 사례도 필요하지만 소액이라도 다수 대중이 중소 규모의 사회적 기업에 투자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더 중요하다이를 촉진하는 자본시장과 플랫폼을 구축하면 기반이 더욱 탄탄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사회적기업에는 재정적 인센티브, 투자자에게는 세금감면과 금융지원 등의 혜택을 주고 이를 탄소배출권처럼 거래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그러면서 사회적 기업의 주식을 거래할 수 있는 사회적 주식시장설립으로까지 이어지면 자본을 원활히 유치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가 형성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질리안 테트 파이낸셜타임스 미국 편집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번 세션에는 말레이시아 국책은행 회장, 미국 벤처캐피탈 창립자 등 90여명이 참석했다. 기업계를 대표하는 패널은 최 회장이 유일했다.
연합뉴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