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신문 인터뷰서 '법률가의 근검절약' 강조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김용준(75) 총리 후보자가 4년여 전 한 전문지 인터뷰에서 '은행 예금 외에는 일체 투자해본 적이 없다'는 취지로 발언한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김 후보자는 지난 2008년 12월 '법률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은퇴자금은 어떻게 준비했나'라는 질문에 "은행에 예금하는 것 이외에는 한 적이 없다. 주식이나 펀드에 투자해 본 적은 한 번도 없다"고 답했다.

김 후보자는 이어 '은퇴자금 설계와 관련해 후배 법조인들에게 조언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이라는 질문에 "최선의 법률가는 바르게 살고 부지런히 일하다가 가난하게 죽는다는 말이 있다. 법률가는 너무 돈을 탐해서는 안 되고 근검절약해야 한다. 성경에도 나오듯이 먹을 것과 입을 것이 있으면 족할 줄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2000년 헌법재판소장에서 물러난 김 후보자는 인터뷰 당시 법무법인 율촌에서 고문으로 재직 중이었다.

그러나 인터뷰 발언과 달리 최근 검증과정에서 김 후보자 일가가 1970~1980년대에 서울과 수도권 등의 부동산을 잇따라 매입한 사실이 드러나 투기 의혹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김 후보자는 판사로 근무하면서 수원과 인천의 땅을 샀고, 대법관 시절에는 서울 도봉구 쌍문동의 땅과 은평구 갈현동의 단독주택도 매입한 바 있다.

또 김 후보의 장남 현중씨와 차남 범중씨는 각각 8세와 6세 때인 1975년 서울 서초구 서초동의 땅을 공동명의로 취득했으며 김 후보의 아내는 서울 송파구 마천동의 땅을 장모와 공동 명의로 사들였다.

특히 서초동 땅은 매입한 지 얼마 안돼 서울시가 법원과 검찰 등 공공기관을 강남으로 옮기는 방안이 공개돼 김 후보자가 개발정보를 활용해 투기를 했을 수도 있다는 의혹마저 일고 있다.

이 가운데 김 후보자가 사들인 수원시 땅은 대한주택공사가 공공용지로 매입했고, 김 후보자의 아내가 산 서울 마천동 땅은 이후 서울시가 수용해 도로가 됐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