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삶의 즐거움 중의 하나로 ‘먹는 즐거움’을 꼽는다. 그러나 최근 ‘먹는 즐거움’을 포기하고 ‘먹지 않는 즐거움’, ‘비우는 즐거움’을 선택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일부는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무리한 단식을 강행해 건강을 해치는 경우가 있지만 체질개선 등을 위해 단식만큼 좋은 방법은 없다.

‘1주일 단식은 피를 정화하고, 2주일 단식은 뼈를 정화하며, 3주일 단식은 마음을 정화한다’고 할 만큼 생활단식은 몸과 마음을 맑게 정화하기에 특효다. 새해, 건강한 단식으로 맑은 몸과 마음을 만들어 보는 것도 좋겠다. 단식의 효과와 건강한 단식 방법을 두차례에 걸쳐 소개한다.

단식은 자발적으로 음식을 제한하고 물과 내부에 축적된 영양과 에너지로 신체를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식사를 하지 않는 것으로 신체에 휴식을 주는 과정이다.

단식은 의식적으로 금욕을 함으로써 심신의 정화를 구하는 종교수행법의 하나로 시작됐으나 최근 심재개조와 질병치유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비만 해결

비만은 만병의 근원인 비만을 해결하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이다. 불규칙한 식사와 과식, 스트레스 등 비만의 원인 해결에 많은 도움을 주며 체질이 근본적으로 개선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비만으로 인한 우울증이나 노이로제가 없어지고 근육에 탄력이 생기고 피로감을 없애준다. 또 추위와 더위를 이겨내는 몸의 저항력이 강해지고 활력이 지속 되는 것도 단식의 큰 효과다.

•체질 개선

단식기간 중에는 노화된 조직과 세포, 지방 노폐물을 연소시켜 에너지원으로 쓰이게 된다. 이 과정에서 병에 걸린 조직이 분해되고 건강한 세포의 발육이 촉진됨에 따라 체질이 바뀐다. 세포 조직이 바뀌어 산성체질이 약알칼리성 체질로 개선된다. 이 때 중요한 조직 두뇌 등은 손상되지 않는다.

•정신력?의지력 강화

단식은 식사를 중단하며 오롯이 몸의 변화에 집중할 수 있기 때문에 모든 일에 의욕과 자기를 진정으로 사랑하는 마음이 생긴다. 다식은 몸뿐만 아니라 마음도 건강하게 하는 건강법으로 알려져 있다.

•숙변제거

숙변은 사람마다 나오는 시기가 다르고 모양도 다양하다. 또 소화와 흡수를 방해하고 여러 가지 몸의 유해가스를 발생시켜 인체의 노화를 촉진시킨ㄷ.

단식을 하면 위장에 음식물 공급이 중단돼 위장과 장은 수축한다. 그렇게 되면 장벽에 오랫동안 붙어 있던 숙변이 조금씩 떨어져 나오게 되고 꼬이고 겹쳐진 장이 정상으로 돌아가게 된다.

•피부미용 효과

체내에 쌓여 있던 숙변과 독소, 노폐물 등이 밖으로 배출되고 얼굴 피부를 통해 나오지 않게 돼 여드름, 잡티, 문제성 피부가 개선된다.

장이 활력을 찾게 돼 피부가 맑아지고 깨끗해지는 것도 특징이다.

•잘못된 체형교정의 효과

단식 기간에는 몸의 근육이 이완된ㄷ. 뼈를 잡고 있는 근육이 이완됨에 따라 몸이 부드러워져 삐뚤어진 골격과 자세를 바로잡을 수 있다. 간단한 체조나 붕어운동, 합장, 합척 운동, 모관운동, 요가 등을 통해 자세를 균형 잡힌 몸으로 만들 수 있다.

•장기의 크기 변화

심장, 뇌, 혈액 등을 제외한 간, 고환, 신장 등의 장기들의 크기가 작아 진다. 일 할 필요가 없는 장기들은 스스로 축소시켜 에너지 사용을 줄이고 장기내의 종양이나 지방 조직, 독소물질들을 체외로 배출하게 된다.

반면 생명유지에 필요한 장기는 거의 줄지 않는다. 이러한 현상은 물혹이나 축농증 등에 많은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단식연구가인 오혜숙 유니웰 대표는 “단식을 해 보면 몸이 안 좋은 곳을 알 수 있다”며 “공복이 될수록 상쾌해지면 건강체질이고 산성체질과 병약자, 의약품을 많이 쓴 사람일수록 반응이 심하게 나타난다”고 설명했다.

유 대표는 또 “병의 치유수단으로 단식이상 좋은 방법이 없다”면서도 “단식에 실패하면 오히려 단식 전보다 더 나빠지므로 실행 방법 등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재옥>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