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태블릿PC 성장이 수요 견인” ..SK하이닉스 ‘종합 반도체 회사’로 도약

 
SK하이닉스측은 올해 시장과 관련 “지난해에 이어 스마트폰과 태블릿PC의 성장이 수요를 견인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신흥시장의 수요증가와 스마트폰의 대중화에 따른 다양한 업체들의 경쟁으로 모바일 메모리의 지속적인 수요 증가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공급 측면에서는 업체들의 보수적인 투자로 제한적인 생산량 증가와 공급업체간 통합과정 마무리에 따른 생산량 조정 가능성도 존재하는 상황이다.
이에 SK하이닉스는 불확실성이 높은 세계경제와 메모리시장 상황을 지켜보면서 고수익 제품 위주의 연구개발과 공정기술 전환을 진행할 예정이다.
D램의 경우 20나노급 모바일 D램 제품을 상반기에 양산하고, 낸드플래시의 경우 상반기에 10나노급 제품개발을 완료할 계획이다. 또 연내 3D 낸드플래시 개발도 완료해 기술경쟁력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모바일 D램 제품이 금액 기준뿐만 아니라 수량 기준으로도 D램의 주력제품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낸드플래시의 경우 모바일제품의 수요확대에 따른 eMMC 제품 비중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SK하이닉스는 지난해 SK그룹의 일원으로 새롭게 출발한 후 ‘생존모드’에서 ‘성장모드’로의 변화를 통해 세계 최고의 ‘종합 반도체 회사’가 되기 위해 다양한 분야의 역량을 강화해왔다. D램과 낸드플래시 미세공정 한계에 대비하고, PC램, Re램, STT-M램 등 다양한 차세대메모리 준비도 해외 업체들과의 제휴를 통해 차질 없이 진행중이다.
특히, CIS와 파운드리를 중심으로 시스템반도체 제품·제조 역량을 단계적으로 확보해 메모리사업을 넘어 종합 반도체 회사로 도약하기 위한 사업역량 강화에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박재남>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