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 의원 오찬서 언론 사전검증에 부정적…"시시콜콜 검증에 후보자 지리멸렬"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31일 인사청문제도의 개선 필요성을 거듭 제기했다.

박 당선인은 이날 시내 안가에서 새누리당 경남의원 11명과 오찬을 한 자리에서 현 청문회 제도와 관련, "그 시대의 관행들도 있었는데 40년 전의 일도 요즘 분위기로 재단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고 복수의 참석자들이 전했다.

또 한 참석자가 "무단방뇨 기록도 있으면 안될 것"이라는 농담을 던지자 "그렇게 시시콜콜한 것까지 하게 되면 능력면은 다 들여다보기 어렵지 않겠느냐"면서 "처음부터 완전히 후보자를 지리멸렬 시켜버린 뒤 (인사청문회를) 통과시키면 그분이 국민적 신뢰나 존경을 얻을 수 있겠는가"라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면서 "많은 사람이 일도 하지 못하고 지난날의 일들로 마음의 상처를 받을 수 있어 (공직 맡기를) 꺼린다"면서 "그런 부분이 인사 검증에서 유의해야 할 사항이 아니냐"는 취지의 발언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당선인은 언론을 통한 사전검증 방안에 대해서는 "확정된 사람도 아닌데 언론에 알려지면 잘못하면 상처투성이가 될수 있다"며 "신상 문제는 비공개리에 제도적으로 시스템화해서 확인하고, 통과한 사람을 공개적으로 검증해 업무능력이나 해온 업적에 대한 평가를 하는게 맞다"는 의견을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본인의 동의를 받아 검증하는 과정에서 알려지면 만신창이가 되고 그러지 않느냐"면서 "그러기 때문에 능력있는 사람이 안하겠다고 사양하는게 바람직하느냐. 정말 능력있는 사람이, 진짜 해야할 사람이 못하면 결국 그 피해는 국민이 입는것 아니냐"고도 했다고 참석자들은 전했다.

박 당선인은 제도 개선과 관련, "인사청문이 시스템화돼서 신상에 대한 문제는 비공개 과정에서 검증하고 국회에서 공개적으로 검증할 때는 정책능력이나 업무능력만을 검증하면 좋겠다"며 "그런 제도보완을 이번 조각 때 하자는 것은 아니라 다음의 중간 개각에서라도 해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박 당선인은 나로호 발사 성공에 대해 "항공부품이 20만개나 들어갔다"며 "항공우주산업이 획기적으로 발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복수의 참석자들이 전했다.

박 당선인은 정부조직개편 중 논란이 되는 통상 기능의 산업자원부 이관에 대해서는 "평소 국회 외통위에서 상임위 활동을 하면서 그런 필요성을 느껴왔다"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한 참석자는 대학 부분은 교육부에 두고 산학 부분은 미래창조과학부로 이관하려는 방안에 대해 산학 협력은 교수가 주도하는 것인 만큼, 두 기능은 같이 두는 것이 맞다는 '이견'을 드러낸 것으로 전해졌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